[상업의 변화] '객주'를 읽고...

등록일 2002.06.2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제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래여...^^*


열씨미 화이팅...!!!

목차

서론
본론
1.'객주' 속의 조선후기 변화의 상공업적 배경.
2.'객주'에 나타나는 상거래의 장소
(1) 시장과 장시
(2) 포구상업
3.'객주'에 나타난 상거래의 주체
(1) 보부상
결론

본문내용

서론
화척은 고려시대의 천민계급으로 수척(水尺)·무자리라고도 한는데, 세종 7년(1425) 이들을 양민화(良民化)하려는 정책에 따라 백정(白丁)이라고 이름을 바꾸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여진·거란 등 북방민족귀화인(歸化人)이라고 알려져 있다.
백성들과 융합되지 못하고 수초(水草)를 따다가 고리〔柳器〕를 만들고 사냥을 하는 등 방랑생활을 하면서 도살·육상(肉商)·광대 등을 업으로 삼으며 특수부락을 이루었다. 《고려사》에서는 이들은 국가의 부역(賦役)과 호적에서도 제외된 국민으로서 이주(移住)가 무상한 방랑집단이며, 특히 양수척의 유기장가(柳器匠家)에서는 기녀(妓女)가 나왔다 하여 기생의 유래를 양수척에 둔다.
이들의 일부는 왜구(倭寇)를 가장하고 민가 및 관청을 습격하여 노략질도 하고, 거란군이 고려에 쳐들어올 때 그 앞잡이가 되기도 하여 백성의 원성이 높았다.

이 소설은 고려시대 '정중부의 난' 이 시작되면서 무신들끼리의 피비린내나는 권력다툼과 신분상승을 위한 천민들의 처절한 투쟁상을 그린 작품인데, 고려의 국운이 쇠락해가던 의종 말년 정중부가 일으킨 반란에서부터 최충헌이 고려 무신집단과 최충헌의 노비였던 만적 일가를 양축으로 홀대(忽待)받던 무신들의 울분과 집권하기까지의 28년여 세월을 다루고 있다. 작가는 권력을 두고 살육(殺戮)을 거듭했던 고가축처럼 다뤄지던 천민집단의 한맺힌 움직임을 담아내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