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 김정일체제의 변화 전망

등록일 2002.06.2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Ⅰ. 김정일 정권의 현상유지
Ⅱ. 국가 변화 (붕괴)
Ⅲ. 체제 변화

본문내용

구소련과 동구 사회주의권 국가들의 붕괴, 김일성의 사망,경제난,사회통합력의 약화등으로 북한은 국가수립이후 최대의 위기를 맞고있다. 이에 북한은 남북 정상회담, 미국,일본, 및 서유럽 국가들과도 관계개을 모색하고 경제난 해소를 위해 제한적인 개혁 개방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북한은 당분간 이 위기를 극복하기가 힘들 것이다. '일시적 난관'이 아니라 근본적인 구조적 모순 및 현존 사회주의의 몰락의 결과 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김정일의 미래체제에 대한 예단으로 여러 가지 설이 있다. 국가 붕괴설,정책변화설, 사회주의 체제의 변화설 등이다. 하지만 이러한 설들은 추측성 설명이거나 희망섞인 관측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이유는 북한의 폐쇄적 성격으로 정보나 자료가 많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북한 정치상황과 관련하여 가장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은 김정일 정권의 내구력의 정도라고 할수 있다. 이에 대한 견해는 두가지로 첫째는 김정일 정권은 최악의 경제 위기와 사회통합력 이완으로 매우 불안정하고 곧 붕괴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비록 경제적 위기는 직면해 있으나 정통성 및 권력기반을 볼때 정권은 안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