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철학] 소유냐 존재냐의 감상문 및 요약

등록일 2002.06.2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레폿내실대 다들 잘 걸리시드라구염 ㅡ.,ㅡ;;
그래서 제가 맨첨 요약한 걸 올렸습니다....

적당히 편집하시면 될꺼에여 ^^;;
포인트가 10포인트니까 분량이 꽤 많죠?? ㅎㅎ

목차

<서론: 위대한 약속, 이행되지 않은 약속과 새로운 선택>
한 그릇된 환상의 종말
위대한 약속은 왜 실현될 수 없었는가?
인간의 변화를 위한 경제적 필연성
제1부
<소유와 존재의 차이에 대한 이해>
1, 일반적 고찰
2. 일상적 경험에서의 소유와 존재
제2부
<두 실존양식의 근본적 차이에 대한 분석>
4. 소유적 실존양식
6. 소유와 존재의 그 밖의 측면
제3부
<새로운 인간과 새로운 사회>
8. 인간의 변화를 위한 전제조건과 새로운 인간의 본질적 특성
9. 새로운 사회의 특성

본문내용

이 책을 읽었을 때는 너무 어렵고 힘들고 무슨 얘긴지 하나도 이해가 되지 않았다. 계속 읽다 보니 이런 저런 예시가 나와 있었고 그나마 이해가 쉽긴 했지만 그래도 너무 어려웠다. 그래서 그냥 책을 읽으면서 나름대로 이해가 잘 가고 또 내 생각과 일치하고 공감이 가는 부분을 발췌해 봤다.
<서론: 위대한 약속, 이행되지 않은 약속과 새로운 선택>
한 그릇된 환상의 종말
무궁한 발전에 대한 위대한 약속 - 자연의 지배, 물질적 풍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그리고 무제한적인 개인의 자유에 대한 - 은 산업시대 개막 이래로 여러 세대에 걸쳐서 희망과 믿음을 지탱해온 토대였다.
이를테면 우리는 제2의 세계를 창조할 수 있는 막강한 존재, 즉 신들이 되어가고 있었고, 자연이란 우리에게 새로운 창조물을 지을 벽돌이나 공급해주면 되는 것이었다.
산업시대가 이룩했던 물질적 및 정신적인 눈부신 업적과 그것이 준 위대한 약속의 파장을 염두에 두어야만, 우리는 그 위대한 약속이 실패로 돌아가고 있음을 인식하기 시작한 오늘날 야기되는 정신적 충격을 이해할 수 있다.
갈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의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 행복과 최대치의 만족은 모든 욕망의 무제한적인 충족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며, 그것이 복지상태(well-being, Wohl-Sein)로 이어지지도 않는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소유냐존재냐(요약) 9페이지
    서론: 위대한 약속,그 좌절과 새로운 대안 1. 환상의 종언 1 우리의 문명은 인류가 자연을 능동적으로 지배하기 시작할 때에 시작됐다. 이것은 산업시대의 도래로 우리가 무한한 생산과 무한한 소비의 길로 나아가고 있고, 기 술이 우리를 전능하게 하고, 과학이 우리를 전지..
  • 소유냐존재냐 감상문 18페이지
    소유냐존재냐 감상문 1. 저자 에릭 프롬 <소유냐 존재냐>의 저자 프롬은 독일계 미국 정신분석학자이며 사회철학자로서 신프로이트주의의 주도적 제안자이다. 그는 인간주의적 정신분석을 창출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하여 그 나름의 인간주의적 윤리학을 펼쳐나갔다. 프롬은 전통적인..
  • 소유냐 존재냐 감상문 4페이지
    소유냐 존재냐 행복해지는 길 산업사회에 들어서면서 사람들은 ‘무한한 진보의 위대한 약속’ -자연의 지배, 물질적 풍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방해 받지 않는 개인의 자유 보장-을 받아냈다. 그들은 모든 봉건적 속박에서 벗어나 새로운 자유를 경험했고 부르조아적 생활을 추..
  • [철학] 소유냐 존재냐 3페이지
    소유(所有)냐 존재(存在)냐? Erich Fromm 다시 한번 이책을 읽으면서, 나의 지식이 얕고 생각의 폭은 좁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그러나 주욱 한번 읽고 다시 읽어 내려가면서 나에게 온 감동과 깨달음은 힘을 들여 책을 읽은 시간과 노력을 아깝지 않게 하였..
  • [독후감] 소유나 존재냐 (에리히 프롬) 13페이지
    서 론 ; 프롬은 왜 이 책을 쓰게 되었는가? 상황에 용감하게 대처하라. 인간은 초인(超人)이 되었다. 그러나 초인적 힘을 갖게 된 이 초인은 초인적 이성의 수준에는 오르지 못했다. 그의 힘이 커지는 만큼 인간은 더욱더 허약한 사람이 된다 ……. 우리가 초인이 될 수..
  • [소유냐 존재냐] 소유냐존재냐 서평 8페이지
    소유냐존재냐 서평 1.《소유냐 존재냐》작품개관 《소유냐 존재냐》의 저자 에리히 프롬은 1918년 프랑크푸르트 대학교 법철학과에 입학하였으나, 2학기만에 1919년 하이델베르크 대학교로 옮겨 사회학을 배웠다. 당시 교수는 알프레드 베버(유명한 정치경제학자인 막스 베버의..
  • [독후감]에릭프롬의 소유냐 존재냐을 읽고 요약하기 12페이지
    서론: 위대한 약속, 그것의 불이행, 그리고 새로운 대안(代案) <환상의 종말> 무한한 발전이라고 하는 위대한 약속은 산업 시대가 열린 이래 여러 세대에 걸쳐 사람들의 희망과 신념을 유지시켜 왔다. 우리는 우리가 무한한 생산 도상에 있으며, 동시에 무한한 소비 도상에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인문철학] 소유냐 존재냐의 감상문 및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