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탐구] 군산과 장항지역

등록일 2002.06.24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군산 장항 지역의 과거와 미래

자연환경
농림수산업
* 교통의 요지
* 무역

<군산-장항 지역의 공업 발달>
1. 공업 발달 역사
2. 입지 요건

연안습지와 간척사업
1. 연안습지
2. 이외의 다른효과
3. 간척사업
4. 새만금 간척사업 - 친환경적 개발

<새 만금 간척 사업>
1. 개발여건
2. 추진 경위
3. 사업 개요
4. 새만금 간척 사업의 효과
5. 친환경적인 개발
정부기관 단체의 오염방지 대책

군장 지역의 관광명소와 유명한 각종 행사

본문내용

군장지역은 삼국시대 때부터 백제의 중국과의 교역창구, 군사상의 요지로 중요한 기능을 하였습니다.
고려 때에도 왜구의 침략을 방어하는 서해안의 군사적 요충지로 쓰였고 또 전라도지방의 조세미를 거두어 서울의 경창까지 운반하는 조창인 진성창이 있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1487년 군산포에 군산창이 건설되어 특히 강경은 전라도 지방의 조운중심지로 발달하였습니다.
1899년 일제는 호남평야, 논산평야와 서해안으로 이어지는 금강 등의 지리 조건을 이용하기 위해 군산항을 개항하였습니다. 또1912년 호남선, 군산~이리간의 철도의 개통과 함께 군산지역은 식량수탈의 기지로 변해갔고 군산항은 수탈된 식량을 운반하는 데 쓰였습니다. 그러는 과정에서 많은 일본인들이 이주해왔고 그들은 도시계획에 따라 군산시를 새로 정비하였습니다. 군산시와 같은 직교형의 도시는 앞에서 도시 형태를 배울 때 보았듯이 인구와 업무가 도시에 집중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도시확장과 도로망 건설이 용이합니다. 이 도시계획은 이 지역의 근대화를 앞당겨 주었습니다. 일제시대 초기에 군장지역은 중국의 주요 해안도시와 300~500해리 정도 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지리적 위치 때문에 대중, 대일 무역의 중간다리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상업이 발달하고, 후기에는 병참 기지화 정책에 따라 장항에는 장항제련소가 건설되어 군수 산업위주의 공업이 발달하였습니다. 이 상공업의 발달로 이제까지 행정 중심지 였던 전주와 상업중심지 였던 강경 때문에 가려져 있던 군장 지역은 호남평야 일대의 중심지로 급부상 하였습니다. 그러나 계속된 철도 교통의 발달과 새로운 도시의 성장 , 또 금강의 토사로 인해 배의 운항이 어려워져 군장지역은 서서히 쇄퇴해 갔습니다.
해방이후 경부축 중심의 국토개발정책 때문에 소외되어 군산항의 기능은 잠시 위축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정치적 입김도 작용했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