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황석영 손님을 읽고

등록일 2002.06.2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2.
부정풀이 - 죽은 뒤에 남는 것
신을 받음 - 오늘은 어제 죽은 자의 내일
저승사자 - 망자와 역할 바꾸기
대내림 - 살아 남은 자
맑은 혼 - 화해 전에 따져보기
베 가르기 - 신에게도 죄가 있다
생명돋움 - 이승에는 누가 살까
시왕 - 심판마당
길 가르기 - 이별
옷 태우기 - 매장
넋반 - 무엇이 될꼬 하니
뒤풀이 - 너두 먹구 물러가라

3.

본문내용

1.
E. H. 카는 그의 저서 『역사란 무엇인가?』에서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고 말한다. 과거의 지나온 시간들은 과거의 어느 한 시점의 그것으로 화석화된 것만이 아니라 과거의 사건을 통해 현재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고 과거를 통해 현재의 모습을 끊임없이 반성하는 것이라는 의미라고 생각된다. 우리는 정규 교육 과정 속에서 수많은 시간을 통해 과거의 사실, 곧 역사를 배워왔다. 6세기 신라의 삼국 통일, 10세기 고려의 건국, 14세기 조선의 건국, 1910년 일제에 의한 지배, 1945년 일제로부터의 해방, 1950년 비극적인 6.25 전쟁, 1960년 4.19 혁명, 1980년 5.18 광주 항쟁 등등...우리의 머리 속은 수많은 과거의 역사적 사건들로 채워져 있다. 하지만 그것들은 나로부터 철저히 타자화되어 의식의 저편에 객관화된 채로 내 삶과 연계되지 않는 것으로 남아있다. 그렇다.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는 말은 나의 삶에 무의미한 것이며 역사란 철저히 과거 저편의 존재로만 인식되는 외딴 섬과 같은 것으로 남아 있다. 그것은 아마도 과거가 우리에게 지식 이상의 것으로 전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을 것이다. 딱딱한 교과서식의 지식은 역사를 통해 현재의 나를 돌아보게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각 품사별 문법정리와 문제풀이 34페이지
    Ⅰ. 가정법(subjunctive mood) 말하는 사람의 심적 태도(확신, 의혹, 소원, 명령,감탄, 기원등)가 변하면 동사의 형태에 변화가 따르는데 이를 법이라 부른다. 종류로 직설법[indicative mood]..
  • 황석영 ‘손님’ 독후감/서평/비평문 3페이지
    황석영, 그는 매우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만주에서 출생 후, 평양을 거쳐서 영등포에서 자랐으며, 베트남 전쟁에 참전한 후 우리나라로 돌아와 유신독재와 광주항쟁을 경험했다. 그 후 독일과 미국, 일본 등지를 오가며 민주화운동..
  • 황석영의 ‘손님’ 을 읽고 A+ 1페이지
    이문열 같은 사람이 대작가, 원로 대접을 받는 현실에서 황석영과 조정래 그리고 박민규 같은 문인의 존재는 한국문단을 질적, 양적으로 풍부하게 하는 작가라고 과감하게 말할 수 있다. 끊임없이 던지는 현실에 관한 문제는 독자들로 ..
  • [감상문]황석영의 손님 1페이지
    누구에게 책임을 물을 것인가. 피해자가 있으면 가해자도 있기 마련이지만 황석영의 「손님」을 읽고 한쪽에 일방적으로 잘잘못을 따지는 것이 참 무료한 일이란 걸 깨닫게 되었다. 당시의 시대적 배경이 그들을 미치게 내몰았으리라..
  • 황석영 `손님` 비평문 3페이지
    우리 민족은 아직도 남과 북으로 나뉘어 있는 특수한 상황에 있다. 이런 상황에 서, 우리는 같은 뿌리를 가진 민족이 서로 총과 칼을 겨누며 동족상잔의 비극을 낳았던 6.25전쟁은 소설, 영화, 희곡 등의 소재로 많이 사용하고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소설] 황석영 손님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