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료윤리] 미혼여성의 낙태 문제에 관한 논의 ('더 월'을 보고)

등록일 2002.06.2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더 월의 줄거리
2. 영화 속에서 나타난 낙태에 관한 문제
3. 미혼 여성과 낙태 문제에 관한 논의
4. 후기

본문내용

<더 월 If these walls could talk>을 보고 여성과 낙태문제에 관하여 진지하게 생각 해 보았습니다. 특히 이 보고서에서는 미혼 여성의 경우의 낙태 문제와 관련하여 미혼여성의 낙태에 있어서 개인적인 원인 보다는 사회·구조적인 원인과 그 해결 방안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 해 보고자 합니다.

1. 더 월의 줄거리

더 월은 `여성의 선택'이란 부제 아래 낙태와 출산, 삶과 죽음이 엇갈리는 선택 앞에서 갈등하고 고민하는 여성들의 이야기가 담긴 영화이다. 세 가지 이야기 모두 원치 않은 임신으로 낙태를 절실하게 고민할 수밖에 없는 여성의 아픔이 담겨 있다. 제목인 더 월은 사회가 여성에게 강요하는 인습의 장벽을 뜻하기도 하고, 여성의 자궁벽을 상징하기도 한다.

낸시 사보카와 셰어, 두 명의 여성감독이 공동 연출한 이 영화는 세 가지 독립적인 이야기의 옴니버스식 구성이다. 각각의 이야기는 50년대, 70년대, 90년대에 살고 있는 세 여성의 낙태에 얽힌 사연을 그리고 있다. 이야기는 클레어의 집을 배경으로 클레어, 바브라, 크리스틴 순으로 이어진다. 이를 통해 감독 (낸시 보브카, 셰어)은 낙태가 끊임없이 계속된다고 말한다. 시대가 변하고, 여성들의 지위가 변해도 낙태문제는 보편성의 외피를 두르고 여성들의 삶을 억압한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어느 시대에나 음양으로 시행되는 낙태에 대해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그리고 낙태에 관해서 많은 문제를 제시하고 결론은 관객의 몫으로 남겨놓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사회] 더 월 비디오 감상문 3페이지
    <더 월>비디오를 시청하고 나서.. <더월>원제는 아마도 원제를 번역하면 한국인들에게 좀더 깊은 공감을 얻을 수 없기에 이라는 함축의 의미로 채택 되어 진것같다.. 더월은 50년대 70년대 90년대라..
  • 영화 '더 월'을 통해 본 여성의 낙태 4페이지
    { 영화 더 월(the wall)'은 52년, 74년, 96년이라 서로 다른 시대적 배경 속에서 원하지 않는 임신을 한 미망인, 가정주부, 대학생이 이에 대한 선택 앞에서 갈등하고 고민하는 모습을 옴니버스 형식으로 다루고 있다. 시대가 변하고, 여성들의 지위가 변해도 ..
  • 영화 '더 월(the wall)' 을 통해 본 낙태, 여성의 권리에 대한 그 심각한 투쟁 - 낙태는 여성만의 문제인가? - 2페이지
    낙태, 여성의 권리에 대한 그 심각한 투쟁 - 낙태는 여성만의 문제인가? - 낙태란 태아가 생존 능력을 갖기 이전의 임신 시기에 인공적으로 임신을 종결시키는 것으로 즉 태아를 모태로부터 인위적으로 분리시킴으로써 태아의 생명을 소멸시키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
  • [더 월] 더 월을 보고 2페이지
    '더 월'을 보고.. 최근 대한의사협회는 낙태를 인정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으고 있으며, 또한 낙태 시술 후에도 살아 있는 영아에게 염화칼륨을 주사하여 사망케 한 의사에게 살인죄가 적용되었다. 1960년대 중반 미국에서는 낙태금지법안이 국회에 상정되면서 사회적 이슈로 떠..
  • 영화 '더 월'로 보는 낙태 7페이지
    ◎서론 현대사회윤리의 여러 문제 중 낙태문제보다 더 논쟁적인 것이 좀처럼 있을 것 같지 않다. 그 이유는 첫째로 낙태라는 이슈 자체가 우리 나름의 정서나 감정을 강하게 자극하고 있기 때문이며, 둘째는 이 낙태문제가 성별이나 동등권, 프라이버시 그리고 도덕, 법, 종교..
  • 낙태와 영화 `더 월` 5페이지
    1. 낙태에 관해 낙태란 자연적인 분만기에 앞서 인위적인 수단으로 태아를 모체밖으로 배출시키는 것을 의미하고 태아의 발육 정도를 불문하고 생활력이 있는 태아를 모체 내에서 죽이거나 분만기에 앞서서 배출시켜 태아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죄는 낙태죄라고 한다. 낙태는 예전..
  • [페미니즘] 영화 더 월을 보고 페미니즘적 시각에서.. 2페이지
    제목: 더 월(If These Walls Could Talk), 1996 감독: Nancy Savoca, Cher 주연: Demi Moore, Sissy Spacek, Cher 영화 '더 월'에 나타난 여성의 낙태문제 데미 무어가 제작에 참여하고 각본, 감독을 모두 여..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생명의료윤리] 미혼여성의 낙태 문제에 관한 논의 (&#039;더 월&#039;을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