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4.19 혁명

등록일 2002.06.2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4월 혁명. 우리나라 역사상에서 그만한 거국적 학생운동은 드물 것이다. 그러나, 중,고등학교에서도 역사를 공부할 때, 근현대사부분은 배우지않고 그냥 넘어가기 일쑤이고, 더 이상 학생들도 궁금해하지 않는, 한마디로 그 자체가 퇴색되어가는 것 같기에 의미를 되새겨보고자 한다.
4.19 혁명을 초래하게 된 근본원인은 종신집권을 노린 대통령 이승만의 지나친 정권욕과 독재성 및 그를 추종하는 자유당의 부패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불평불만이 누적된 데 있다. 이승만은 환국이후 다른 어떤 민족지도자보다도 가장 두터운 국민의 지지와 신망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탁월한 수완으로 탄탄한 정치적 기반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국민적 신망은 그에게 '나밖에 없다'는 오만과 카리스마적 권위의식을 가지게 하였고, 또한 이것은 그의 끝없는 정권욕과 독재성을 조장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그는 자신의 종신집권과 독재권 강화를 위해 온갖 정치파동과 정치적 비리도 감행함으로써 점차 국민의 지지를 상실해갔다. 그는 6.25 전쟁 발발 직후 서울 사수를 공언하고도 자신과 정부는 피난감으로써 국민을 배신하였다. 또한 '국민방위군사건'으로 많은 청년들을 희생시켰고,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자신의 집권을 위해 일대 정치파동을 일으켜 국민의 원성을 사기 시작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