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유아에 대한 이해

등록일 2002.06.21 | 최종수정일 2015.08.2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삐아제 (Piaget.J)> - 인지발달론
1) 유아관
2) 발달관
3) 교육관
4) 강점
5) 약점

<부르너(J.Bruner)> - 표상발달설
1) 유아관
2) 발달관 -3-
3) 교육관
4) 강점
5) 약점

# 두 이론의 차이점.
* 나의 의견.

본문내용

< 삐아제 (Piaget.J) >-인지발달론

1) 유아관
삐아제는 유아를 중립, 수동적으로 보는 사회학습이론과 행동주의와는 달리,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라고 생각했다. 유아가 자신의 세계를, 스스로 탐색 하고 조작함으로써 능동적으로 만들어 나간다고 믿었다. 따라서, 수동적인 유아 에게는 지식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보았다.
또, 삐아제는 어린이가 어른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생각을 갖는다. 이것은 인간의 각각의 발달의 시기마다 발달의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며, 아울러 발달단계에 대한 의미를 강조하는 것이 된다.

2) 발달관
삐아제의 연구과제는 정서나 행동이 아니라 '인지' 였다. 인간의 발달도 인지 적 능력의 발달로 보았다.
배가 고프면 밥을 먹는 것처럼, 인간이 살아가는데 생리적인 균형이 이루어야 하듯이, 인지적으로도 인지적 갈등이 일어났을 때,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 한 삐아제는, 평형화가 되기 위해서는 '동화'와 '조절'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이야 기 하였다. '동화'는 새로운 환경내의 여러 요소들을 현존하는 개인의 인지 구조 (도식)속에 받아들여 융합시키는 것이고, '조절'은 융화라고도 하는데, 개인이 새 로운 경험을 받아들이고, 사물에 대한 그들의 사고와 반응(도식)을 바꿈으로써 세계에 대한 그들의 개념을 수정하는 것을 말한다.
도식은 또다른 말로 '쉐마' 라고도 하는데, '쉐마' 는 평형화의 과정을 통하여 여러 가지 경험이, 새로운 유형의 사고나 활동으로 조직화 된 것을 의미한다. 삐 아제는 쉐마의 반복적인 형성과정을 통해서 인지가 발달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교육 심리학>1990년 김남성 저. 교육과학사
<영,유아 발달 총서>1997년 안영진 저. 정일출판사 아
<유아 교육론>2001년 이영석 저. 작은곰자리출판사
그 외 인터넷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