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철학] 야스퍼스의 실존

등록일 2002.06.2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인간의 본래적인 존재는 인간이 자기 자신을 일방적으로 사유함으로써 경험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존재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획득될 수 있다. 이러한 자기존재를 야스퍼스는 '실존'이라고 불렀다. 실존이란 단순히 이러저러하게 존재함이 아니며, 오히려 그것은 존재할 수 있음이다. 다시 말해 나는 실존이 아니라 가능적 실존인 것이다. 나는 나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나는 나에게로 돌아오는 것이다. 따라서 실존이란 마치 존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현존과 같이 항구적인 의미로 현존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가능성으로서 존재하며 생성하고 스스로를 밝히는 것이면서 스스로를 상실하는 것이다.
실존은 "영원을 현재화하는 것으로서 시간 속에서 자기가 자기 자신에게로 돌아오는 것이다."

목차

서론
결론
본론

본문내용

▶ 서론
우리가 존재를 사유하고자 할 경우에, 존재가 과연 무엇이며 궁극적 진리가 정말로 무엇인지를 우리의 존재사유는 전혀 표현하지 못하고 끝낸 좌절하고 말뿐이다. 사유 자체만으로는 존재에 다가갈 수 없다. 사유된 존재는 이미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이 곧 존재에 이르는 길이 전혀 없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야스퍼스는 말한다. 인간존재도 또한 존재이다. 인간 존재 속에서 인간은 그때마다 존재를 경험한다는 의미에서 이미 존재 가운데 존재하는 것이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인간존재란 무엇인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