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축구와 치우미

등록일 2002.06.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44년 기다림의 결실
2. 중국축구의 전력
3. 2002년 월드컵 중국 전망
4. 한국축구와 중국축구-공한증
5. 중국축구의 힘 치우미
6. 붉은악마vs치우미vs울트라닛폰

본문내용

마지막으로 '12번째 선수'를 자청하고 나선 동북아 3국, 한·중·일의 각 국가대표 서포터스 <붉은 악마>, <치우미>, <울트라닛폰>을 비교해보려 한다.
'붉은악마(Red Devils)', 이 명칭은 지난 1983년 멕시코 청소년 축구선수대회 때 4강에 오른 한국 대표팀의 붉은 유니폼을 보고 외국 기자들이 붉은 악령이라고 칭한 데서 유래한다. 붉고 매운 고추와 같은 투자와 악마와 같은 강한 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붉은 악마라는 서포터 이름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이는 1997년 초 각 프로축구팀의 PC통신 축구동호회에서 프랑스 월드컵을 앞두고 국가대표팀의 조직적 응원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구성되기 시작했다. 작년 5만여 명의 회원이 활동했는데, 월드컵을 계기로 올해는 10만 명 정도가 붉은 악마에 등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단 모두 우리 대표팀의 붉은 유니폼을 입고 주로 사용하는 응원도구는 북, 머플러와 치우천왕기, 꽃종이, 두루말이 휴지, 폭죽 등으로 선수입장, 경기시작과 진행 중, 종료까지 각기 다른 형태의 응원을 한다.
한편 중국은 오성홍기를 흔들며 자신들을 과시하는 '치우미'라는 축구광들이 있다. 13억 인구 중 8000만∼1억명으로 추산되는 이들은 중국 대표팀 뿐 아니라 유럽축구까지 즐긴다고 한다. 2002 월드컵 본선에 사상 최초로 진출하기 때문에 10만명 이상 우리나라를 찾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이들의 활동이 더욱 주목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2002피파 월드컵 공식 웹싸이트 (www.fifaworldcup.com)
경영인 신문 월드컵기획 함께 뛰는 월드컵①
<동북아 서포터 삼총사 월드컵 움직인다!>
KBS 월드컵 싸이트 (www.worldcup.kbs.co.kr)
그 외 중국축구와 치우미 관련 여러 신문기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