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나라야마 부시코 감상문

등록일 2002.06.1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회학개론 시간의 '사회학적 영화읽기' 레포트로 나라야마 부시코를 보고 감상문을 썼던 것입니다.
제 나름대로 나라야마 부시코에 나타난 사회학적인 면에 대해 썼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1. 문명을 벗기고 야만에 대해 이야기한다.
2. 무엇이 야만이고 문명인가?
3.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나오며

본문내용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적이라는 장치가 인간을 동물과는 다른 우월성을 갖게 하는 것이다. 만약 인간을 사회적인 장치로부터 벗어나게 한다면, 인간은 동물과 다를 것이 무엇일까? 나라야마 부시코는 인간의 만들어 놓은 문명을 벗기고 인간의 야만성에 대해 이야기 하는 영화이다.
나라야마 촌은 높은 산과 척박한 토양으로 둘러싸인 마을이다. 척박한 토양에서 얻은 식량으로는 먹고살기 힘든 마을인 것이다. 식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여자아이에 비해 숫자가 많은 사내아이들은 태어나자마자 이웃의 논바닥에 버려진다. 또한 여자아이라고 해도 먹을 것이 없을 때에는 한 줌의 소금에 팔린다. 식량이 적을 때에는 인구가 많으면 식량이 더욱 모자라기 때문에 인구를 줄이려고 한다. 한 입이라도 더 줄이기 위해 갓 태어난 아이들을 버리거나 팔아버리는 것이다. 또한 70세의 노인은 나라야마 산으로 떠나야 한다. 살아 있는 사람들에게 짐이 되지 않기 위해서이다. 봄이 되자 69세인 오린은 나라야마에 가기 위한 준비를 한다. 그의 아들 다츠헤이는 슬픈 눈으로 바라보지만 생존을 위한 규칙을 지키지 않을 수는 없다. 나라야마 촌에서는 식량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식량을 훔치는 행위가 가장 큰 죄에 해당한다. 식량을 훔치다 걸리면 그 사람 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가 생매장 당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