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사] 지리상의 발견과 무역발전

등록일 2002.06.19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지리상의 발전과 세계진출
1. 포르투갈의 아프리카 항로개척
2.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
3. 세계 일주 항해
4. 아메리카 대륙에로의 진출
5. 아시아와 태평양
6. 북방항로에 대한 탐험
7. 시베리아에 대한 진출
Ⅲ. 유럽인에 의한 무역발전
1. 상업혁명
2. 중상주의
Ⅳ. 결론

본문내용

Ⅱ. 지리상의 발전과 세계진출
지리적으로 미지의 영역에 대한 탐색항해(探索航海)를 시도한 것은 고대로부터 적지 않았지만, 지리상의 발견시대 ·대항해시대(大航海時代)처럼 활발하고 대규모적인 시기는 일찍이 없었다. 즉, 15세기 초 포르투갈의 엔리케 왕자의 아프리카 항로 개척을 시작으로 하여 15세기 말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대륙 발견을 거쳐 16세기에서 17세기 초에 이르는 유럽 각 국민의 탐험 및 항해시대를 가리킨다.

이 시대의 발견의 특색은 당시 유럽이 근대국가 형성과정에서 대규모의 항해 및 발견을 통하여 시야가 넓어지고 새로운 세계관을 확립하게 된 것이다. 한편, 이러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하여 비서구지역에 대한 정치지배·교역통상 등의 체계가 이루어져 식민지화의 길을 걷게 되었다.

1. 포르투갈의 아프리카 항로개척

1415년 포르투갈의 왕자 엔리케가 중심이 되어 서아프리카 연안의 탐험을 위한 항해가 시작되었다. 그의 항해 동기는 서아프리카의 모로코 상인이 행한 소금 ·황금 ·상아(象牙) ·노예 등의 무역에도 관심이 있었지만, 동시에 아프리카 대륙 내지는 아시아의 어디엔가 있다고 믿은 전설적인 그리스도교왕 프레스터 존의 나라를 발견하여 그들과 동맹을 맺어 이슬람교도의 우세를 꺾으려 한 정치 ·종교적인 의도도 강하게 작용하였다.

엔리케가 파견한 최초의 탐험선은 15년 카나리아 제도(諸島)에까지 항해하여, 이후 10여 년 간은 마데이라 ·포르토산토 ·아조레스 등 대서양 제도 및 그 근해의 답사가 진행되었지만, 1434년에 비로소 서아프리카의 보자도르곶(串)을 회항(回航)하였고, 그 이후 세네갈강 ·제바강까지 남하하였다. 엔리케 왕자가 죽기까지는(1460) 코나크리 부근까지의 아프리카 서해안이 밝혀졌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