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하멜표류기를 읽고

등록일 2002.06.1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하멜표류기』의 저술과 그 의의
Ⅱ. 서양인의 눈을 통해 본 조선, 조선인
Ⅲ. 그 의미와 우리의 태도

본문내용

1653년 나가사키로 출발했던 동인도 회사 소속의 네덜란드 상선 스페르베르호는 64명의 승무원들과 함께 실종되었다. 그로부터 13년 뒤 스페르베르호의 승무원 8명은 '이상한 모양의 배를 타고 신기한 옷을 입은 채' 일본 고토 열도에 모습을 나타냈다. 그 중 서기였던 헨드릭 하멜은 13년 동안의 조선 억류생활을 기록한 항해일지를 본국에 보냈고 이것은 출판과 동시에 세계적 선풍을 일으켰으며 사학자 이병도에 의해 『하멜표류기』란 제목으로 우리 나라에도 대중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13년간의 긴 억류생활에 비해 짧은 기록일 수도 있는 책이지만 분량의 다소에 관계없이 당시의 조선이라는 나라, 그 속에 투영된 우리 민족의 삶의 모습이 조선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던 서양인에 의해 서술되고 있다는 점은 상당한 흥미를 유발하고 이 책에 큰 의미를 부여한다고 하겠다.
특히, 하멜일행이 사신 등의 자격을 가지고 방문을 한 것이 아니라 난파로 인해 오랜 세월 억류되었다는 상황은 그들이 조선과 우리 선조들을 바라보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의 객관적 시각을 확보해 주는 동시에 다양한 삶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조건이 되었다는 것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하멜표류기`를 읽고 1페이지
    이 책을 보는 내내 신기했다. 사실 요즘도 우리와 머리 색깔이 다른 사람들이 우리나라를 여행하는 것을 보면 신기하다. 그런데 조선시대 사람들은 오죽했을까. 자신들과 생김새가 전혀 다른, 지금의 우리들은 그 사람들이 다른 나라에..
  • [인문]하멜표류기의 역사적 의의 (A+ Report) 2페이지
    하멜은 우리나라 제주도에 표류를 하게된다. 본래는 일본의 나가사키를 항해서 가는 중이었다. 그들은 네덜란드인으로서 동인도 회사의 사람들이었다. 제주도에 표류한 이들 일행은 일본으로 갈 것을 우리나라에 요청하였다. 하지만 그 당..
  • [감상문]하멜 표류기를 보고 2페이지
    하멜표류기는 17세기 중엽 네덜란드의 동인도회사가 일본의 나가사키항과의 교역을 위해 항해 하던 중 폭풍우를 만나 제주도에 표류하게 되면서 시작한다. 이 책을 쓴 헨드릭 하멜은 13년 동안의 조선의 억류 생활을 통해 조선에 대해..
  • 하멜표류기 또 다시 읽기 3페이지
    1. 하멜 표류기 완역본 (PP206-272) 읽고 내용 요약: 10줄 이내 (지키도록 노력하세요) 1653년 6월14일 스페르베르호를 타고 인도자카르타를 떠난 하멜일행은 7월16일에 대만에 도착, 15일을 머무른 뒤 같은..
  • 박연-벨테브레-하멜표류기 3페이지
    1) 첫 만남의 모습과 정착과정 10월 29일 오후, 서기와 일등 항해사와 하급선의가 총독에게 불려 갔습니다. 관청에 도착한 우리는 길고 QKfrks 수염이 난 한 남자를 발견했습니다. 총독이 우리에게 “이 사람이 누군지 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한국사] 하멜표류기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