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의상] 직업에 따른 의복의 역할

등록일 2002.06.1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의복은 인간의 의지와 감정을 형태화 시키면서 개인이 지닌 독특한 특징이나 미적요인을 강조한다. 의복의 중요성 또한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강조 되어왔다.
M.J.Horn에 의하면 의복은 착용자의 개성, 지위, 역할, 상황을 나타내 주고 이를 전달해 주는 의미 있는 무언의 상징물이며 제 2의 피부로서 작용한다고 하였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의복을 우리에게서 분리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의복이 제 2의 피부라 불리울 정도로 어떤 소유물보다도 자신과 가깝기 때문이다. 이렇게 의복 착용은 사람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 할 수 없는 추상적인 것들 즉 개인의 내면적인 특성들이 의복행동에 반영된다. 여기서 의복행동이란 의복에 대한 태도, 흥미, 습관, 선택 및 착용 행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과 집단의 가치관, 성격, 태도, 신분등을 반영하는 인간행동의 한 형태로 보는 것이다. 또 한편으로는 의복행동으로 말로 표현되지 않는 감정, 자신이 의식 못하는 욕구 등을 추측할 수 있다.
의복의 중요성은 첫 인상 형성 과정에서 보다 큰 의미를 갖는다. 내가 모르는 사람을 만나거나 누구를 소개 받을 때 나는 상대방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외적으로 나타나는 단서에 의해서 평가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