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 토니 모리슨의 Beloved의 서사기법 연구

등록일 2002.06.1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새로운 역사쓰기로서의 내러티브
1. 다성성의 내러티브
2. 재기억의 내러티브
3. 내적 독백의 내러티브
4. 말하는 주체로서의 내러티브
Ⅲ. 맺으면서

본문내용

토니 모리슨(Toni Morrison, 1931∼)은 백인 지배문화 속에서 미국 흑인이 겪어야 했던 역사적 사회적 딜렘마를 상상력이라는 용광로에서 용해한 후 그것을 다양한 문학적 장치를 통해 문학적 텍스트로 승화시키는데 성공한 작가이다. 그녀의 문학적 장치 가운데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흑인구비문학의 특징이기도 한 우화나 환상적인 요소의 도입으로, 그녀는 신화적인 전설을 텍스트의 소재로 택하고 있으면서도 흑인 커뮤니티의 사실적인 요소들을 생동감있게 표현하는 데에 탁월한 능력을 보인다.

모리슨은 흑인들이 잃어버린 자신의 진정성을 회복하는 비유적 형식이 자신의 소설양식이라고 지적하며, 이러한 흑인전통을 구현함에 있어서 문화적 형식을 예술적 작품으로 승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한다. 백인중심사회라는 틀속에서 인종적으로 왜곡되게 구축된 자아를 탐색하는 것이 텍스트의 지향점이라 하더라도 그에 못지않게 텍스트는 예술적 구조물이어야 한다는 것이 그녀의 신념이기 때문이디. "문학은 정치적인 색채를 띠어야 함과 동시에 더할 나위없이 아름다워야 한다"("Rootedness" 341)라고 주장하는 그녀의 문학관은 나이지리아의 극작가로서 탈식민주의의 미학적 요소를 강조하는 오울 소잉카(Wole Soyinka)의 견해와 맥을 같이 한다.

학적인 이데올로기가 제기하는 위험은 그것이 갖는 신성화 행위이다--물론 이단시도 포함된다. 사회나 자연현상에 미치는 창의적 정신작용이 근원적으로는 유동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경직 된 카테고리 안에 그것을 끼워 넣음으로써 이해를 용이하게 하고자 하는 소비주의적인 경향으로 인해 문학의 이데올로기 형성은 곧 인스턴트 캡슐로 경직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또한 작가들에게 주어져 종국에는 창의적인 과정이 질식되고 만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