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정책론]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등록일 2002.06.1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환경적 문화적 사회적 폐해를 최소화하고, 현세대뿐만 아니라 후 세대에도 자연과 인간이 相生할 수 있는 개발 개념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80년대 중반 선진국가로부터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이 패러다임은 '지속 가능한 개발'로 표현되는데, 한마디로 현세대와 후 세대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미래지향적인 환경을 가꾸어 나가자는 말로 대변될 수 있을 것 같다. 그 후 지속 가능한 개발은 사회 전반에 걸쳐 거역할 수 없는 불문율처럼 모든 영역에 적용되기 시작하였는데, 관광부문도 예외가 될 수 없었다. 오히려 관광부문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대안으로서 환경과 관련된 전 분야에서 부각되기도 하였다.
지속 가능한 개발 개념은 분명히 21세기를 주도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견된다. 왜냐하면 세계 각국이 이러한 추세를 그대로 반영하며, 우리 나라도 이러한 추세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준비를 미리 준비하는 것도 21세기를 대비하는 지혜로운 자세일 것이다. 관광부문에서는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 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이러한 맥락 속에서 논의되고 있으므로 이에 관한 다양한 세부실행정책과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