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가야문화와 토기 그리고 김해박물관, 김수로왕,왕비릉 답사기

등록일 2002.06.17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리포트속에 깔끔하게 만들어진 리포트 표지도 있으니 많이 애용해주세요..!!^^

목차

1. 가야의 역사
2. 가야토기의 발전과정
3. 가야토기와 신라토기의 차이점
4. 김해박물관, 김수로왕ㆍ왕비릉 답사기

본문내용

가야의 역사는 대체로 기원전후, 3~4세기, 5~6세기를 기점으로 크게 달라지고 있다. 기원전,후의 변한시기에는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각 지역에서 새로운 정치체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는데, 이를 "삼국지"에서는 "00국"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소국에는 정치적인 지배자로서
세력의 크기에 따라 신지(臣智), 험측(險側), 읍차(邑借)등으로 달리 부르고 있었다. 변한의 후반기인 3세기경에는 소국들이 모이는 정치체인 포상8국이나 진한(秦韓)8국 등으로 발전한다. 이들을 기반으로 4세기를 전후하여 가야의 여러 나라들이 성립하여 발전하게 된다.
이들은 낙동강 하구의 김해를 중심으로 하는 금관가야, 낙동강 서안의 고령을 중심으로 하는 대가야, 낙동강 서안의 함안을 중심으로 하는 아라가야, 남해안의 고성을 중심으로 하는 소가야 등으로 나누어진다. 그외에도 낙동강의 서안에는 작은 규모의 집단들이 나누어져 있었다. 이러한 가야의 여러 나라에서는 정치지배자를 "한기(旱岐)"라고 불렀다. 이 말은 높은 사람을 가리키는 칸(KHAN)이라는 뜻으로, 신라에서는 "간지(干支)"라고 불렀다. 이들은 6세기경에 한기, 차한기(次旱岐), 하한기(下旱岐) 등으로 분화의 과정을 걷기도 한다. 이를
기반으로 하여 가야지역을 묶는 정치집단이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며 시기와 성격에 따라 전기와 후기로 나눌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역사] 토기의 역사적 변천 24 페이지
    인류가 고안해 낸 갖가지 조립법은 크게 날것, 가열, 발효로 분류 할 수 있다. 그중에 서도 가열은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의 종류를 비약적으로 증가시켜 인류의 식생활을 획기적으로 바꿔놓았다. 불의 사용은 음식의 화학변화를 촉진하..
  • 한국 미술사 가야와 신라토기 비교 분석 PPT 23 페이지
    토기 붉은색 간 토기 (마연 토기) 불순물이 많고 저급한 점토로 700~900 c 낮은 온도에서 한번만 구워진 그릇 이다 강도가 낮고 붉은색 화분이 대표적 이다 석기 석기 (Iga 석기) 정제되지 않지 점..
  • 가야의 토기 4 페이지
    신라토기가 아닌 도질토기 가야지역의 토기의 경우 연질 적색계의 토기는 낙동강 유역에서 많은 양이 발굴되었으며 품질도 우수하여 가야지역의 토기의 선진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도질(陶質)토기인 바,..
  • [고고학] 가야토기와 신라토기의 비교 12 페이지
    물레를 사용하거나 물손질을 해서 표면을 잘 다듬고 문양을 새긴 다음 그늘에 말린다. 잘 마른 토기는 터널식 굴가마〔登窯〕에서 1,000∼1,300℃ 가량의 높은 온도로 소성한다. 이 때 가마에 공급되는 공기가 부족하게 되어 가..
  • 가야토기와 신라토기의 비교 7 페이지
    머리말 토기란 무엇인가? 토기는 점토를 재료로 해서 형태를 만든 뒤에 그것을 600 ~ 800도의 불로 구운 다공질의 용기를 포괄적으로 토기라 한다. 희한한 모양의 그릇들이라 할지라도 일단 점토 재료로 600 ~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