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소비문화

등록일 2002.06.1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청소년의 소비문화 특성
2. 무엇이 문제인가?
3. 청소년의 소비자문제 대응방안



본문내용

1. 청소년의 소비문화 특성

현대 사회 안에서 소비문화란 개인과 집단의 라이프 스타일을 구성하고 자기를 실현하는 기제이다.
소비문화는 생활세계의 삶의 양식으로 인간의 정체성과 인간관계, 사회관계를 만드는 것이다. 즉 소비문화라 함은 단순히 상품, 서비스를 소비하는 행위나 관행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현대사회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과정으로서 인간과 집단의 행동양식,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자기 정체성의 형성과정의 핵심적 기제로써 의미를 지닌다.
현대의 소비문화는 소비를 단순히 기능적 측면 이상의 상징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며, 개인소비자들이 제품 및 서비스의 기능적 사용을 넘어서서 자아개념 전달수단 및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소비를 하게 됨으로써 나타나는 일련의 사회에서의 소비가치관 및 소비행동양식을 의미하며 이는 그 사회의 정체성 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렇다면 청소년의 소비문화는 어떠할까? 청소년은 발달단계상 아동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위치하며, 신체적·심리적으로 급격히 변화하는 시기로서 신체적으로는 성인과 비슷하게 발달하지만 심리적 발달은 이에 미치지 못하여 불균형을 초래한다. 또한 자아에 대한 기대와 실제 자아와의 차이, 미래에 대한 불확실한 전망 등을 인지하여 정서적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이와 같은 특징들이 소비자 행동에 반영되어 미숙하고 충동적이며 비합리적인 소비자 행동을 하기 쉽다. 청소년 소비자들이 소비생활에서 가지고 있는 특성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청소년, 그들은 무엇을 원하는 것일까? 청소년은 자기만의 개성을 추구하면서도 다른 사람의 외모나 행동을 모방하고 타인을 의식하며 유행을 추종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나타낸다. 청소년의 1/3은 '두드러지는 옷이라도 마음에 들면 입는다'고 하며 절반이상이 '하고 싶은 대로하고 사는 것'에 높은 가치를 두고 있으면서도 청소년의 80%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68%는 '남들이 어떤 옷을 입고 다니는지 관심이 많다'고 하였다. 또 청소년 4명중 1명은 '유행상표의 옷을 입어야만 자신감이 생긴다' 고 할 만큼 지나칠 정도로 상표에 집착을 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1/3 가량은 주변친구들이 유행하는 상품을 가지고 있을 때 따라 사는 경우가 많고, 남학생이며 용돈액수가 많거나 고소득가정의 학생일수록 이런 성향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