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국어

등록일 2002.06.1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중세국어란 무엇인가?
2. 중세국어 음운
3. 중세 국어의 문자와 말소리
4. 중세 국어의 단어
5. 중세국어 문법
6. 중세 국어를 읽는다
7. 일본에서의 중세국어 연구

본문내용

언어에는 역사가 있다. 한국어 역시 마찬가지다. 여기서 중세국어는 훈민정음이 창제된 15세기 중반에서 16세기 후반 임진왜란 때까지의 한국어를 가리킨다. 한국어의 역사구분에 관해서는 학자에 따라 상당히 차이가 나지만 고려시대를 "전기 중세국어", 조선시대 전반을 "후기 중세국어"라고 부르는 일이 많다. 일본에서는 훈민정음 창제로부터 임진왜란까지를 중기어(中期語)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고노 로쿠로(河野六郞)박사의 명명이다. 훈민정음 창제 이전에는 한자에 의해 한국어를 표기했기 때문에, 훈민정음 창제 이전의 언어의 모습은 전혀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세어 문법은 한 마디로 설명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쉽게 말하면 현대어와 상당히 다르다는 것이다 (당연하겠지만). 체언에 붙은 어미는 현대어와 유사하지만 용언에 붙는 어미는 전혀 다르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예를 들면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습니다"라는 어미조차 중세어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이것과 같은 뜻의 어미를 억지로 중세어에서 찾는다면 "-나이다"("나"는 아래아, "이"는 "胱"에 "ㅣ")으로, 전혀 다른 모습이 된다. 그 이외에도 "-는다면"을 나타내는 "-을띤댄", "-기 때문에"를 나타내는 "-을쌔"("ㅐ"는 "쾁") 등 낯선 어미가 수두룩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