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의 술이야기

등록일 2002.06.1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벼운 주제이지만 꽤 수준있고 재미있는 내용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글
중국의 술
중국 문학에 나타난 술
맺는 글

본문내용

들어가는 글...
우리 한국사람들은 술을 매우 좋아한는 듯하다. 그리 바람직한 음주문화를 가졌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놀이와 휴식의 문화인 술... 과연 중국인들의 술은 어떠한 것일까...
우리들이 흔히 알고 있는 맥주나 와인, 위스키, 소주...등 이런 것들은 많이 알려져 있어서 나도 많이 알고 사람들도 친숙하게 접하지만... 이번에 레포트를 쓰려고 중국의 술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면서 신기한 것들.. 처음 보는 술들...생소한 것이 많았고 그만큼 흥미 있었다.

중국인은 남녀를 막론하고 술을 좋아하고 또 술을 많이 마시기로 유명하다. 그러나 술 마시는 습관이 잘 절제되어 있어 술 주정을 하거나 술로 인해서 사회질서를 어지럽히는 일은 많지 않다고 한다.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른 모습인 것 같다. 우리나라의 술문화를 떠올리면 부끄러워서 얼굴이 붉어지는 이유에서 일 것이다. 우리나라는 음주운전자도 많고 술로 인해 소란을 피우거나 사회를 어지럽히는 사람도 매우 많다. 자료조사를 하면서 새삼 비교되는 술문화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꼈다.

아마도 중국역사 만큼 긴 것이 중국 술의 역사일 것이다. 중국 술은 4000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데 역사 깊은 도시에 가면 거의 틀림없이 그 지방 고유의 술이 있다. '모대주(茅臺酒)'나 '오량액(五粮液)'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술들도 많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