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전

등록일 2002.06.1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운영전」은 애정윤리를 취급한 대표적인 중세소설의 하나이며, 유일한 비극소설이다. 작자는 청파사인 유영이라는 설도 있으나 그는 작품의 등장인물에 불과하며, 따라서 아직 정확히 확인되지 못하고 있다. 창작연대는 이 작품이 16세기말 임제의 작품 『원생몽유록』, 17세기 초엽 권필의 작인 「주생전」등과 함께 17세기말부터 18세기 초엽에 편찬된 소설집 『화몽집』에 실려 있다는 것과 소설의 앞머리 부분에 1601년 봄 유영기라는 선비가 꿈에 수성궁의 옛터에 가서 운영이와 김진사를 만났다는 내용이 서술되어 있고 임진왜란 직후에 파괴되고 어수선한 사회형편이 그려진 것 등으로 보아 16세기말에서 17세기초에 쓰여진 것으로 추정된다.
소설 「운영전」은 궁녀 운영과 선비 김진사 사이에 이루어지지 못한 사랑, 그들의 비극적 운명을 통하여 참된 사랑과 행복한 생활을 갈망하는 중세기 남녀청년들의 뜨거운 열망과 지향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모든 새롭고 참답고 아름다운 것을 짓밟는 비윤리도덕성을 예리하게 비판하고 있다. 특히 이 작품은 궁중의 호화 방탕한 유흥을 위하여 수많은 여성들을 궁중에 가두어 시들어버리게 하는 반윤리적 범죄행위를 신랄하게 규탄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