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학] 21세기 '디지털 경제' 하에서 정치경제학의 주요쟁점

등록일 2002.06.16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디지털경제'의 배경과 특징
1. '디지털경제' 등장의 주요 배경

Ⅲ. 정치경제학과 관련된 주요쟁점
1. '디지털 경제'하에서 가치문제와 관련된 주요 쟁점
2. '디지털 경제'하에서 노동문제와 관련된 주요 쟁점.
2. 계급 및 노동운동과 관련된 논의

Ⅳ. 맺음말

본문내용

1990년대 중반이래 IT(Information Technology)산업의 발전과 인터넷의 상용화는 세계경제구조의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21세기에는 그 변화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최근 이러한 세계경제구조의 급격한 변화를 단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핵심어(key word)가 동원되고 있다. 이른바 '디지털 경제(digital economy)', '신 경제(new economy)', '인터넷 경제(internet economy)', '정보 혁명(information revolution)', '지식기반 경제(knowledge-based economy)' 등이 그 예이다. 이처럼 동일한 경제현상이 다양하게 표현되는 까닭은 논자들의 관점과 강조의 차이 때문이다. 사실 이들 핵심어들은 서로가 서로를 전제하면서 또한 서로를 포함하는 관계이다. 따라서 이들 가운데 어떤 것이 21세기의 새로운 경제구조를 표현하는 대표적인 핵심어라고 논쟁하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글에서 '디지털 경제'라는 표현을 대표적인 핵심어로 사용하려는 이유에 대해서는 약간의 언급이 필요한 것 같다. 이 글에서는 오늘날의 급격한 세계경제구조의 변화를 초래한 원천이 컨텐츠의 구조변화(즉 '아날로그 기술'에서 '디지털 기술'로 변화)에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자 한다. 물론 경제구조의 변화에는 '네트워크'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