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이광수의「무명」에 나타난 인물 분석

등록일 2002.06.1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인물의 성격이 필요한 분만 보세요.

목차

인물표현방식
각 인물들의 특성
작품속에 숨겨진 인물 탐구

본문내용

■ 인물표현방식
육체적, 정신적 결함을 지닌 인물들로 사소한 이익에 얽매이는 인간의 어두운 본성을 드러낸다. 일제에 의해 수동적인 생존을 간신히 영위해 가는 우리 민족의 비참한 초상으로 그렸다.
언행들을 보임에 있어서의 리얼리티의 확보와 인물군에 대한 첨예한 성격 묘사가 주목된다.
단일한 구성, 단일한 인물, 단일한 배경 안에서도 갖은 재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특색있다.

■ 각 인물들의 특성
나 - 객관적인 관찰자. 서술자. 신분이나 죄목, 성격적인 변화와 뚜렷한 특성이 나타나지 않은 채 숨겨져 있다. 사상범으로 보이는 인물. 감방 내의 싸움이나 소란에 개입하지 않는다.
윤 - 문서 위조 사기단에게 도장을 파 준 죄로 기소된 인물. 전라도 사투리를 쓰며 노인 죄수 민 과 갈등 관계에 있다.
민 - 방화범. 나이가 많고 과묵한 인물. 하루 종일 똥질을 하면서도 양반이라고 자랑한다.
정 - 설사병 환자. 구변이 좋다. 간병부·간수들에게 아첨을 곧잘 하며 이중 인격자이다.
강 - 지방 신문의 기자. 양식 있는체 하나 남녀 추행 사건을 빌미로 금품을 갈취한 죄가 있다.
간병부들 - 윤, 민, 정, 강의 주변인물들이며 때론 그들과 마찰을 일으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