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자료분석] 한국, 중국, 일본의 수출입상품

등록일 2002.06.1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 일본, 중국의 수출입 추이입니다.

목차

1. 한국, 중국, 일본의 품목별 수출추이
2. 한국, 중국, 일본의 지역별 수출비중 추이
3. 한국, 중국, 일본의 품목별 대미 시장 점유율
4. 한국, 중국, 일본의 품목별 수입 추이
5. 한국, 중국, 일본의 지역별 수입 비중 추이

본문내용

위의 표를 살펴보면 먼저 우리나라의 경우 1980 이후부터 전체 수출 비중 중 섬유류의 비중이 계속 하락한 반면 전기 ·전자제품의 비중은 크게 높아졌다.
전기·전자제품의 수출비중은 1980년대 초에는 섬유류의 1/3 수준에 불과하였으나 컴퓨터와 반도체, 무선통신기기의 수출이 호조를 지속함에 따라 계속 상승하여 2000년에는 총수출의 40%가까운 수준까지 상승하였다. 이밖에 기계류 및 정밀기기와 자동차, 화공품의 수출비중은 1980년대 이후 상승세를 보여왔으나 신발류, 타이어 ·튜브, 완구 등과 철강 ·금속제품의 비중은 계속 하락하였다.
다음으로 중국은 1990년대 중반 이후 섬유류의 비중이 하락하고 전기 ·전자제품의 비중은 상승해 왔으며 2000년중에는 전기 ·전자제품의 비중이 25.7%로서 섬유류의 19.8%를 크게 상회하였다. 이와 같은 중국의 품목별 수출구조를 우리나라와 비교해 보면 중국의 1995년과 2000년중 품목별 수출비중은 각각 우리나라의 1985년, 1990년과 상당히 유사한 구조를 나타내어 중국이 1990년대 중반 이후 우리나라를 10년 정도의 시차를 두고 따라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2000년 중 중국은 우리나라의 1990년에 비해 컴퓨터, 유무선통신기기, 기계류 및 정밀기기, 화공품의 수출비중이 높아 이들 품목에 있어서는 우리나라를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추격해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제무역] 국제무역론 21페이지
    Ⅰ. 들어가며 많은 업체들이 중국시장에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100%내수진출로 성공한 업체는 거의 없다고 "해외시장 소비문화" 시간에 들었다. 간혹 성공했다고 소개되는 업체도 현지에서 단순히 임 가공만 하고 그것을 한국으로 다시 들여오거나 제3국으로..
  • 韓 · 日 對中國 直接投資의 比較 (한 · 일 대중국 직접투자의 비교) 21페이지
    한국모자보건학회 한국모자보건학회 학술대회 연제집 金相郁
  • 문화지리 - 한,중,일 장묘 유적 10페이지
    [지리학] 한국, 중국, 일본의 장묘 유적을 통해 장묘 문화 엿보기.
  • 조경 4페이지
    서론 한국, 중국, 일본. 이 세 나라는 아시아에서 가장 중심에 있는 역할을 하고 지리적으로도 이어져 있을 만큼 위치가 상당히 가까우며 문화적으로도 비슷하다. 세나라의 정원을 통해서 다른점과 공통점을 여러면에서 발견할수 있고 각 민족의 특성도 또한 알수가 있다. 한국,..
  • 한·중·일의 최근 무역실태 3페이지
    한·중·일의 최근 무역실태에 대한 내용으로 그림과 도표있어요.
  • 한국, 중국, 일본의 문화차이를 식사예절 등으로 설명해 보시오 8페이지
    한국, 중국, 일본의 문화차이를 식사예절 등으로 설명해 보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중국, 일본의 문화차이 2. 한국의 식사예절 1) 한국의 음식 2) 한국의 식사예절 3. 중국의 식사예절 1) 중국의 음식 2) 중국의 식사예절 4. 일본의 식사예절..
  • [한국 건축 미술]한국의 단청 6페이지
    1. 단청(丹靑)이란? 단청이란 말은 일반적으로 집의 벽, 기둥, 천장 같은 건축 가구 부재에 여러 가지 빛깔로 그림이나 무늬를 그려 놓은 것이나 그 일을 가리키고 있으나, 좀 더 넓은 의미로서는 조각 형상이나 공예품 등에 채화 하는 것과 서(書), 회(繪), 화(畵)..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통계자료분석] 한국, 중국, 일본의 수출입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