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생활] 우리나라의 기상재해..

등록일 2002.06.15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좋은참고가됬으면

목차

서론
1.홍수
2.가뭄
3.태풍
4.해일
5.뇌전
6.서리와 우박
7.황사
8. 스모그
9. 집중호우
10.이상건조

본문내용

1.홍수

예부터 오뉴월 장마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태양태음력(太陽太陰曆), 즉 음력에 의하여 유래된 말이기 때문에 양력으로 말하면 6,7월을 가리킨다. 실제로 6월 하순경이 되면 흐린 날씨가 많아지고 비오는 날이 많아지기 시작하여 장마가 가까워지고 있음을 알려 준다. 여름철의 날씨를 좌우하는 북태평양고기압은 겨울 동안 하와이 방면으로 물러나 있다가 여름이 가까워짐에 따라 점차 서쪽으로 그 세력을 확장하여 6월 말경이 되면 한반도 남쪽 해상에 그 모습을 나타낸다. 그 때까지 한반도에는 이동성고기압과 저기압이 번갈아 지나가고 있어서 날씨의 변화가 주기적이었으나 6월로 접어들면서 대륙고기압의 세력이 약화됨에 따라 이동성고기압이 잘 나타나지 않고 오호츠크해 방면으로부터 동해 쪽으로 고기압이 뻗어나오기 시작한다.
티베트 지방에도 상층에 고압부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오호츠크해는 겨울 동안 얼음으로 덮여 있다가 봄이 되면 녹기 시작하고, 시베리아대륙으로부터 눈 녹은 물이 흘러들기 때문에 대륙에 비하여 10℃ 가까이 온도가 낮다. 따라서 여기에는 찬공기가 머물러 있게 되므로 오호츠크해고기압이 형성된다. 이 고기압은 냉습(冷濕)한 해양기단이다. 오호츠크해고기압과 북태평양고기압과는 온도차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두 고기압 사이에 뚜렷한 전선(前線)이 생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