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학] 조선시대 상류주택

등록일 2002.06.15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우리나라의 지리적 환경
2. 조선시대의 사회.문화
3. 조선시대의 상류주택
상류주택의 특징
조선시대의 가사규제
상류주택의 구성
행랑채 안채 별당
사랑채 사당
상류주택의 건물외부
담 외벽 기타
굴뚝 난간
지붕 비밀실과 비상구
상류주택의 건물내부
내벽 문.창
천장 바닥
4. 지역별 상류주택의 예
서울 중부 지방
함경도 지방 경상도 지방
평안도 지방 전라도 지방
5. 기 타
연경당
남산골 한옥마을
순정효황후 윤씨친가
해풍부원군 운택영댁 재실
부마도위 박영효 가옥
오위장 김춘영가옥
도편수 이승엽 가옥

※ 조사에 이용한 참고 서적들

본문내용

상류주택의 건물내부
내벽
우리나라 주택의 벽은 대개가 흙벽이며, 중류 이상의 주택에 있어서는 그 내벽은 흰 석회로 발라서 회벽으로 만드는 것이 많으나 벽의 균열과 방풍을 고려하여 종이를 바르기도 한다. 또 상류주택에 있어서는 명주를 벽지 대신 사용하는 일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벽에 서예나 그림을 걸어 놓고 그것을 늘 애호하기도 한다.

천장
대부분이 종이로 만든 천장이며, 그 천장에 바르는 종이는 역시 벽의 그것과 거의 같은 종류의 색지가 사용된다. 지붕 밑에 반자틀을 짜 문양 이 아름다운 벽지를 바르거나 혹은 천장틀을 짜서 널을 붙여 널천장으로 한다.
문.창
대개 이중문이며 이는 차가운 기온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한 방한적인 고려라고 생각된다. 덧문의 형태는 주로 안팎에 종이를 막바른 장지문이 많으며 이런 문은 모두가 양여닫이로 되는 것이다.
창은 채광통풍을 위한 것으로 문과 창에서는 살문을 볼 수 있다.
문살문은 세 살문, 완자문, 아자문, 혼화문 등이 있으며 상류주택에서는 동적이고 화려하며 우아한 완자문 혹은 새로운 멋에 넘쳐흐르는 혼화문 을 사용한다.
바닥
온돌방의 바닥과 마루방의 바닥이 있다. 대개 온돌방의 바닥은 별다른 특색이 없고 바닥위에 문양이 표현된 방석이나 돗자리를 깔았다. 마루바 닥은 보통 장마루이고 고급주택에서는 정자형 혹은 아자형으로 깐다.

4.지역별 상류주택의 예
서울
관훈동 이씨가(지방 민속자료 18호, 1700년대 건축)
이 주택은 철종의 숙의 범씨 소생 영혜옹주가로, 속칭 서울 8대가중 하 나이다. 현재는 안채 일부와 중문간행랑채 일부만 남아있고, 사랑채, 별당,

참고 자료

* 「한국 주택 건축」
주남철 / 일지사
* 「주거학」
윤정숙,이경희,홍형옥 공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한국주거문화의 역사」
강영환 / 지문당
* 「기초주거학」
윤복자,지순 공저 / 신광출판사
* 「주거론」
박윤성 / 문운당
* 「한국의 발견, 한반도와 한국사람」
뿌리깊은 나무
* 「조선조시대 주택의 장식적 의구」
천병옥 /
* 「한국의 주거민속지」
김광환 / 민음사
* 「한옥의 향기(video)」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시대주거건축 34페이지
    조선시대의 가사규제의 가장 큰 특징은 도시의 발달과 도시인구의 증가로 인해 부족해진 택지에 대한 규모를 제한하였다는 점이다. 그 내용을 보면, 아무리 고간대작이라 할지라도 백간집을 지을 수 없게 하였고 대군의 경우 60간, 군과 공주는 50간, 2품이상은 40간, 3품..
  • 조선시대 상류주택(한옥) 31페이지
    한옥의 가장 높은 공간은 안채와 사랑채로 양반들이 사용했고, 가장 낮은공간은 대문에서 가장 가까운 행랑채로 머슴들이 기거했던 곳입니다.<윤증고택 사랑채>사랑채- 남자들의 전용공간, 집안의 가장이 기거하며 손님을 맞는 곳으로서 가장 화려하고 권위 있게 표현되었다. 그리..
  • [건축역사] 조선시대 집의 역사 - 조선시대 주택의 정의 및 배경, 양반주택(상류주택)과 서민주택의 종류와 유형 9페이지
    1. 조선시대 주택의 정의 및 배경 주택은 한 지역이나 한 시대의 거울이 되며, 그 시대의 모든 인간생활의 집약된 표현체이다. 따라서 지역과 시대, 사상과 풍습, 문화의 유입 및 기술의 정도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한다. 한반도의 주거는 기원전 3000년경 신석기..
  • 조선시대 상류주택의 특징 및 이론(전통 한옥) 19페이지
    안채 : 여자들의 생활공간으로 사용되는 곳으로서, 조선시대의 안방마님들이 기거했던 공간이다. 어른을 공경하는 원칙에 따라 안방에는 어머니나 시어머니가 사용. 쉽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았는데 일반적으로 ㄷ자 모양이나 ㅁ자 모양을 하여 폐쇄적인 형태를 갖추었다. 유교사회에..
  • [주거학] 조선시대 상류주택 4페이지
    안공간인 안채는 집안의 주인마님을 비롯한 여성들의 공간으로 대문으로부터 가장 안쪽에 위치하였으며 보통 안방, 안대청, 건넌방, 부엌으로 구성되며 안채의 안방은 조선시대 상류주택의 실내 공간중에서도 상징적으로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었으며 출산, 임종 등 집안의 중요한 일..
  • [한국역사] 조선시대 집의 역사, 조선시대 주택의 시대적 흐름, 조선시대 집짓기, 조선시대 주택의 특징, 계층별 특징 11페이지
    1.조선시대 주택의 시대적 흐름- 조선시대의 집은 크게는 조선 초기와 후기로 나누어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조선 초기의 집은 거의 남아 있는 유구가 없다. 아산의 맹씨행단의 경우 교려시대 최영이 1330년에 지어 자신의 사위인 매사성에게 물려준 집이나 1482년 완전 ..
  • 조선시대의 집의 역사 10페이지
    1. 조선시대의 주택조선시대의 주택은 구석기 시대부터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를 거쳐 오면서 우리 민족이 이 땅 위에서 여러 가지의 환경에 적응하며 끊임없이 시행착오를 거듭한 결과 이루어진 우리주택의 결정체이다. 이전 시대의 주택들이 문헌 등의 간접적인 자료를..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