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문화에 대해서

등록일 2002.06.14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일본의 전통복장 기모노
일본의 음식
일본의 종교
일본의 설풍습
일본의 장례식
일본의 전통 마쯔리
대중문화



본문내용

일본의 전통복장 기모노
1868년 메이지 유신으로 일본이 서구세계에 대해 문호를 개방했을 때, 일본인은 그들 고유의 옷차림을 하지 않기 시작, 오늘날에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서양식 옷차림을 하고 있다. 양복에서 청바지에 이르기까지 서구식 옷차림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특별한 경우에는 많은 사람들이 일본 고유의 기모노를 입는다. 기모노를 입은 위에 허리띠(오비)를 맨다. 새해나 졸업시즌에는 노소를 불문하고 많은 여성들이 아름다운 무늬의 기모노를 입는다. 결혼식이나 공식적인 큰 행사 때 결혼한 남녀는 가문을 나타내는 검은색 기모노를 입는다. 질 좋은 비단으로 만든 기모노는 매우 비싸다. 사람들은 기모노를 잘 간수하였다가 어머니가 딸에게, 아버지가 아들에게 물려준다. 기모노를 입는 경우에는 양말과 신발을 신지 않고, 대신 나무로 만든 굽이 높은 나막신(게타)이나 목면 도는 가죽으로 만든 굽이 낮은 샌들(조리)을 신는 다. 그리고 샌들 끈에 맞도록 엄지발가락과 둘째발가락 사이가 갈라진 면 버선(다비)를 신는다.
기모노와 비슷한 유카타는 여름 축제때나 목욕 후 입는 간편하고 가벼운 목면 옷이다. 서양 사람들에게 기모노를 설명할 때, 일본인들은 곧잘 '감춤의 미학''걸어다니는 미술관'이라며 자화자찬한다. 맨살을 드러내지 않는다는 점과, 옷감의 다채로운 문양을 뽐내느라 그런 비유를 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