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창작동화에 나타난 고장관념과 차별의 문제

등록일 2002.06.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본문내용

스웨덴에서는 어머니가 자녀들에게 읽어주는 동화의 표지그림이 사회적으로 요란한 시비거리가 되었다. 아동문학에도 그 사회의 남녀평등 의식이 반영되어있다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자녀들에게 책을 읽어주거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은 어머니 역할 이라고는 종래의 고정관념을 지속시키는 그림들이 동화의 표지에 버젓이 실린 것은 터무니 없는 짓" 이라고 스웨덴 사람들은 흥분해있다. 스웨덴 문화.교육계의 이러한 논란은 참으로 신선한 충격이었다. 비로소 아동문학의 분야에도 남녀의 성에 따른 역할의 차별이 미처 우리가 인식하지 못한 채 자행되어 왔고 또 그런 오류들은 생각보다 상당히 심각한 사회적 문제임을 알게 되었다. 사회가 복잡, 다양해지고 가치관이 크게 변해가도 초보적인 단계의 권선징악으로 일단락이 내려지는 동화의 구성과 주제에는 큰 변함이 없다. 이러한 구태의연성은 여성과 남성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동화속의 묘사에는 한층 두드러진다. 동화속에 나타나는 성에 따른 역할과 성격은 전통적인 유형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도 부모들은 동화에 대하여 보이는 관심은 동화책의 색조, 편집, 글의 조악성에 관한 사소한 문제에 그치고 있다. 동화의 내용이나 주제, 또는 그것이 제시하고자 하는 의미가 어린이들의 사고와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하는 점은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