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등록일 2002.06.14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왜곡된 역사를 통해본 역사의 역할

1. 서론
역사의 본질을 파악하고 왜곡된 역사를 통해 사회적 파장 을 생각한다. 또한 일본의 역사왜곡과 우리나라의 역사를 통해 진정한 역사의 역할을 생각한다.

2. 본론
가) 임나일본부설
일본이 광개토대왕비의 비문 중에 임나일본부설을 주장 하는 이유와 우리나라의 입장과 광대토대왕비가 동남아시아에 미치는 영향.
나) 이순신 장군의 죽음에 대한 의문
이순신 장군의 죽음에 대한 의문제기와 순국론, 자살론, 은둔설을 통해본 장군의 죽음에 대한 역사의 재해석과 의미를 알 수 있다.

3. 결론
일본의 역사왜곡과 우리나라의 역사 서술을 통해 역사의 재해석과 평가를 할 수 있는 대학생으로서의 안목을 갖추고 역사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본문내용

예전에 궁동의 어느 술집에서 초등학교 동창들과 그때 한참 유행했던 [영원한 제국]이라는 역사소설얘기를 하며 술을 먹은 적이 있었다. 그때 국사학과 출신의 친구가 이런 말을 했던 것이 문득 떠오른다. "역사는 소설가가 쓰는 그런 소설과 다르다. 하지만 역사는 사학자가 만든 예술품이다." 한글을 세종대왕이 만들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시대에 살아본 사람이 없기 때문에 정말로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들었다는 증거는 없다는 내용의 글이 어느 잡지책에서 실린 적이 있다. 그 잡지책에 글을 올린 역사학 교수님의 글에서 문득 내가 알고 있는 모든 역사가 정말인가라는 의구심을 갖게 만든다. 역사는 과거의 사실들을 사료에 바탕을 두고 사학자의 펜에 의해 기록되는 것이다. 하지만 사학자가 객관적으로 서술한다 하여도 어느 정도의 주관은 개입될 수 있다. 그 주관이 너무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면 그것은 역사이기 보다 소설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또한 역사는 그 시대의 정치적인 영향이나 사상에 의해 왜곡될 수도 있다. 일본의 교과서 왜곡만 보아도 역사가 그 시대가 아닌 미래에 충분히 왜곡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이순신장군 순국 400주년] 아직도 그치지 않는 죽음 논란 -주간한국-
두산 세계 대백과 EnCyber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민족 역사와 문화] 원균 그리고 원균 6 페이지
    ●본관 원주(原州). 자 평중(平仲). 무과에 급제, 조산만호(造山萬戶)와 부령부사(富寧府使)를 지냈다.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경상우도수군절도사(水軍節度使)로서, 왜군이 침입하자 전함 ·무기를 버리고 1만여 수군..
  • [근대사] 한,중,일 역사왜곡 7 페이지
    한중일 삼국은 역사적으로 매우 긴밀한 유대관계를 가져왔고 때로는 전쟁상황도 있었지만 상당기간 서로 간에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고조선시대와 이후 삼국시대에는 고구려가 만주를 호령하며 큰 세력을 이루었는데 ..
  • [역사학]한국,중국,일본의 역사왜곡 실태와 나아갈 방향 37 페이지
    역사 왜곡의 정의 특정한 역사적 사실 중 자신에게 유리한 논리만을 들어 억지주장을 하거나 의도적으로 자신에게 불리한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사료나 해석을 배제 역사왜곡의 수준 1) 사실과 기술의 ..
  • 일본의 한국역사 왜곡을 주제로 다룬 레포트입니다. 5 페이지
    역사는 그 나라의 자부심이며 민족의 근간이다. 실제로 역사는 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간접적으로 그 나라의 힘을 말해 주기도 한다. 일본의 경우 짧은 역사와 우리나라의 침략을 정당화하기 위해 또 아시아의 영향력을 ..
  •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역사왜곡 9 페이지
    역사 왜곡은 생각보다 많은 나라에서 그 사례를 볼 수 있다. 우리나라도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과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로 인해서 입은 피해가 크다. 특히 그중에서도 최근에 일본의 역사 교과서와 관련된 왜곡 문제는 우리나라..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