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현대기술문명 속에서의 인간의 실존

등록일 2002.06.1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직접썼으니 저작권문제는 안걸릴거예여~ ^^

많은 도움 됬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주제소개

1. 기술문명에 대하여

2. 실존철학

3. 기술문명속에서 인간의 실존에대한 견해

4. 맺음말

본문내용

현대의 기술 문명은 우리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술 문명이 가져다주는 여러 가지의 문제점(환경문제, 인간성 상실등)으로 말미암아 환영받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문제점을 극복하려고 하는 것조차 기술을 도구로 삼고 있는 어리석은 문명이 바로 현대의 기술 문명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과연 누가 주체인가? 하는 것에 대한 생각이 가장 먼저 떠올랐다. 이 세계의 주체는 과연 누구인가? 당연히 세계를 구성하고 이끌어나가는 인간이다. 이것이 진리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기술문명에게 주체의 역할을 빼앗기고 객체로서 그것을 쫓고 있다. 기술 문명은 눈에 보이지도 않는 단지 개념일 뿐이나 그것을 마치 실존하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는 우리는 이 세계를 단지 표면적으로만 이끌어가고 있는 객체일 뿐이다.

과연 인간(세계의 주체이어야 할)은 실존하는가? 우리는 객체로서 존재하면서 과연 실존한다고 할 수 있는가? 없다! 너무나 단순하고 어이없는 대답일 수도 있지만 우리가 객체가 되어버렸다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의지 없이, 의식 없이 기술문명의 잘못된 리더십에 의하여 끌려가고 있으므로 또는 점차 소외되고 있음으로 우리는 실존의 의미를 잃어버린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