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규모의 영세성

등록일 2002.06.1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자상거래는 여러 가지로 정의된다. 하나는 각 경제주체간의 상거래에서 일어나는 모든 형태의 매매행위에 필요한 정보를 컴퓨터 및 통신망을 이용하여 교환하고 거래하는 방식으로 정의된다. 여기서 상거래에서 일어나는 모든 형태의 거래 행위는 상품 및 서비스 거래와 같은 직접 상거래 및 브로커, 딜러 또는 경매에 의한 상거래를 포함한다.
전자상거래는 또한 순서를 사용하지 않고 전자적 수단에 의하여 상거래를 행하는 방식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전자상거래에 사용되는 전자적 수단으로는 E­mail, Fax 및 EFT(전자자금이체)등을 들 수 있다. 이외에도 전자상거래는 기업간(B2B) 및 기업과 소비자(B2C)간에 전자 정보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상거래 활동에 한정하지만,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수행되는 광고, 수주 및 발주, 설계, 기술개발, 생산, 판매, 결제 등 모든 경제 활동을 포괄한다.
이상을 조합하자면 전자상거래는 개인, 기업, 정부 경제 주체간에 상품과 서비스의 교환에 있어서 전자적인 매체, 특히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방식이다. 경제 주체들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하여 행하는 경제 활동에는 제품설계, 제조, 광고, 결제 및 상거래를 포함한다.
인터넷의 이용인구의 확산을 전자상거래 (Electronic Commerce)의 발전을 가속화시킨 주원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