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비] 조선시대 노비, 노예

등록일 2002.06.13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조선 시대와 고려시대에 대한 노비문화를 알아보는 데는 아주 적절한 보고서입니다. 각주와 참고도서로 풍부해서 여러가지로 이용하시기에 편리할것입니다. 아주 정성들인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1.머리말

2.노비의 종류와 입역
(1) 노비의 종류
(2)노비의 입역과 선상
(3)노비의 신공

3.맺음말

본문내용

1.머리말
조선시대의 노비는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있는 공노비와 개인에게 소속되어 있는 사노비로 나누어질 수 있다. 이들은 국가기관 또는 개인을 위하여 직접 노역에 종사하거나 신공을 바치게되어 있었다. 사노비는 다시 주가에 같이 살면서 잡역에 종사하는 가내노비와 지방에서 독립된가계를 가지고 주가에 신공을 바치는 외거노비로 나누어져 있었다. 이에 비하여 공노비는 그 소속된 관청에 따라 명사노비 명관노비 내수사노비 역노비 향교노비 등으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이 중 각사노비는 다른 공노비와는 달리 거경노비와 외거노비가 있어서 명사의 잡역은 외경노비와 외거노비 중의 선상노비가 맡게 되어 있었고 선상노비의 봉족이 되어 있거나 질병 시정 등 잡고가 있는 자 이외의 외거노비는 사섬사에 신공을 바쳐야 했다. 그러나 선상에 따르는 고통이 많았기 때문에 선상대립이 일반화되고 이에 따른 폐단이 많아지자 선상은 아예 포납으로 바뀌어 신공과 마찬가지로 사섬사에서 관수관급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사와 농민』 김형석 1998 신서원
『노비·농노·노예』 역사학회 1998 일조각
『조선시대사노비연구』 김용만 1997 집문당
『고려귀족사회와 노비』 홍승기 1996 일조각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