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

등록일 2002.06.1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본문내용

영국의 철학자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Alfred North Whitehead)는 '20세기의 데카르트'라고 불리며 수학, 논리학, 과학철학, 종교철학 등 여러 분야에 커다란 영향력을 끼친 있는 사상가다.

화이트헤드의 과정철학은 무척이나 쉬우면서 어렵다. 그 이유는 그가 쓰는 용어 때문이다. 그는 '과정', '유기체', '계기', '이해' 따위의 용어로 자신의 철학 체계를 설명했다. 이런 용어에 대해서 특별히 설명하지 않아도 참으로 쉽고 가깝게 느껴진다. 그는 이런 파격적인 용어 사용으로 기존 철학 용어의 난해함을 거부한다. 이 때문에 화이트헤드의 철학은 무척 매력적이다.

그는 왜 쉬운 용어를 쓰는가. 그는 역동적인 세계관을 통해 넒은 일반성을 확보하기 위해, 그리고 낡은 철학 용어가 아닌 쉽고 새로운 용어로 새로운 사고 방식을 우리에게 요구하기 위해서이다. 화이트헤드의 철학 체계가 어려운 이유는 새로운 사상이 언제나 그렇듯이 기존 사고 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사고 방식으로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가 쓰는 새로운 용어를 이해하기가 무척이나 까다롭다. 화이트헤드의 용어 해설집이 있을 정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