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 이해] 식민문화의 청산과 민족문화의 정립 - 대중가요

등록일 2002.06.1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제가 심혈을 기울여 만든 작품(?!)이랍니다.
일본 식민문화가 주는 영향과 대책에 관해 나름으로 정리한 건데 많은 도움 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 들어가는 말
1) 제국주의
2) 일제강점기 - 문화말살정책

2.펼치는 글
1) 대중가요사연구의 중요성
2) 창가의 변천과 대중가요의 시작
3) 대중가요의 전성기 - 뽕짝의 정착과 신민요
4) 1940년대의 변화와 친일가요
5) 식민사회의 대중문화로서의 대중가요
6) 인정과 대중문화적 변주
7) 같면서도 다른 지금의 대중가요
8) 현 대중가요의 문제점
ㄱ. 본래의 의미 상실
ㄴ. 정확한 인식의 부재 - 대중가요사 연구의 어려움
ㄷ. 지나친 모방
9) 우리 가요의 개선방향
ㄱ. 회전반에 관한 무관심의 해결
ㄴ. 대중가요사에 관한 연구
ㄷ. 모방을 넘어선 창조

3. 나오는 글

본문내용

현대사회의 주요한 특징 중에 하나인 세계화는 국제 사회에서 상호 의존성이 증가함에 따라 세계가 단일한 사회 체계로 나아가고 있음을 가리키며, 이는 곧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활동 범위가 지구 모든 곳으로 확대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계화는 정보화 즉 인터넷의 등장을 기반으로 특정 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세계로 즉각 알려지고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요즘 우리는 한 지역에서 유행하는 음악이나 음식이 단기간 내에 세계 곳곳에서 유행하는 것을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세계화에 대해 서구 선진 자본주의의 시장 확대 과정을 통해 겉으로는 대등한 문화교류도, 결국은 선진국 중심의 일방 통행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않다. 앞서 말한 제국주의가 바로 이것이다.
또한 일제의 식민 지배라는 쓰라린 역사 속에서 일제가 보이지 않게 먼저 손을 쓴 곳은 다름이 아닌 문화였다. 한 민족이 공유하는 생활양식이고 그만큼 폭넓게 공유하며 정신세계를 지배하는 문화에 한국문화와 뿌리가 비슷한 일본문화를 침투시키는 이른바 ‘문화말살정책’을 과감히 시행했던 것이다.
대중문화는 신자유주의를 제창하는 현 사회에 있어 ‘상품’이며 곧 ‘자본'으로 이어진다.
일본대중문화는 이미 그 내용이 저속하고 폭력적인 것으로 비판을 받아오고 있다. 대부분의 만화가 중·고교를 대상으로 학교 폭력배를 영웅시하며 금지된 장난(?)을 허용하고 있다. 국내 점유율 90%를 차지하고 있는 전자오락 역시 유혈이 낭자하며 폭력적인 것이 대부분다. 인기있는 게임인 프린세스 메이커와 같은 경우 아버지와 딸이 결혼을 하는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
또한 수십년간 한민족의 가슴속에 자리잡은 반일감정의 빗장을 풀고 문화를 도구삼아 친일감정을 조성하여 또다시 일본의 ‘문화식민지’로 예속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나는 이제부터 일본대중문화 중 대중가요를 통해 그 안에 우리도 모르게 묻어 있는 식민문화를 정리하고 이를 청산하여 올바른 민족문화를 정립하는 방향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참고 자료

* 역사비평(1993년 겨울호) - 식민지 대중문화와 민중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