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좁은문에 나타난 지드의 사상관

등록일 2002.06.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앙드레지드의 '좁은 문'입니다.

본문내용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써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없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음이라." 과연 신은 인간을 좁은 문을 통하는 苦惱의 삶을 위해 地上에 내려보내었던가! 좁은 문을 통한 종교적 사랑이란 인간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과연 인간에게 있어서 신의 존재의미는 무엇일까?
우리는 20세기 프랑스 작가, 앙드레 지드(Andr Gide)의 대표적 작품이라 할 수 있는 '좁은 문'을 통해 그의 기독교 문학에 대한 사상관을 엿보면서, 동시에 그의 사상관에 대한 是非를 논하고자 한다.
어릴 때부터 엄격한 淸敎徒的 분위기에서 성장한 그의 작품에는 종교에 대한 順應과 反撥이라는 내면적 갈등이 꾸준히 표현되고 있다. '좁은문', '전원 교향악' 등이 그런 작품인데, 그 중에서도 사람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글이 바로 1909년에 발표된 '좁은문'이다.
이 소설은 지드 자신의 실제 생활을 바탕으로 쓰여진 자기 告白的성격이 강한 작품이다. 젊은 시절의 지드 자신의 淸敎徒的인 禁慾主義와 지나치게 민감한 感性으로 고민하던 지드의 自畵像이 소설 전반에 흐르고 있다. 노르망디(Normandie) 지방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외사촌 남매의 슬픈 사랑 이야기는 그의 실제 생활과도 거의 비슷하다. 지드도 '좁은문'의 주인공 제롬처럼 외사촌 누이 마들렌과 사랑에 빠졌던 것이다. 그러나 제롬과 알리사의 사랑은 비극으로 끝났지만 지드는 마들렌과 결혼해서 평생을 함께 살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