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신경숙의 '그가 모르는 장소'

등록일 2002.06.1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어디서 베끼거나 한 것이 아니라 순수한 개인적 감상문입니다
교수님께서도 정말 극찬하셨던 레포트라서
올리기 조금 아깝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신경숙의 소설에는 가족, 나아가서는 가족의 이미지로서의 고향의 모습이 빈번하게 등장한다. 그것이 작가의 현실 상황에서 기인한 것인가는 알 수 없지만, 작가가 이상적인 가족과 사랑의 완성을 열망한다는 느낌은 지울수가 없다.
" 그가 모르는 장소 "도 그러한 범주안에 포함된 작품, 나아가서는 가족과 사랑에의 성찰과 열의가 가장 두드러지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주인공은 표면적으로 아주 평화롭고 바람직한 가정을 이루고 있는 모범적인 가장이다. 인자한 어머니와 조신한 아내, 예쁜 딸아이, 열심히 일하는 직장인으로서의 주인공...
그렇다면 무엇인 문제인가? 가만히 들여다보면 무언가 이상하다는 느낌을 받는다.지나치게 평화롭고, 지나치게 안정적인 모습은 모순적으로 더 큰 불안감을 안겨준다.
작품에 등장하는 모자간의 대화를 한 번 보자. 통상적인 우리들의 대화와는 무언가가 다르다. 통속성이 사라져 있다. 주인공이 말하듯이 등짝을 때리고, '쩝' 소리가 나도록 입을 맞춰주고 하는 동물적인 풍경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이 어머니와 아들로서의 사랑이 부족한 것은 아니다. 아들이 담배피는 모습을 보면 손에 든 것도 다 잊어버리고 지청구를 하는 어머니의 모습, 그런 어머니 앞에서는 조심하고 어머니의 시린 어깨를 걱정하는 아들의 모습...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학감상문] 그가 모르는 장소 (신경숙) 감상문 - 누구에게나 자신만이 아는 장소가 있다 4페이지
    호수에는 향어가 없다. 그가 모르는 장소는 그의 아내이고, 그의 어머니이며, 그 자신이다. 하지만 호수는 여전하다. 다만 향어는 없고, 지금은 누치, 모래무지, 쏘가리, 붕어가 살고 있는 호수다. 이제 그는 호수를 떠나야 하는..
  •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 7페이지
    《‘풍금이 있던 자리’는 신경숙의 소설집 ‘풍금이 있던 자리’에 실린 단편이다. 나른한 주말 오후에, A4용지 20장 정도분량에 프린트된 이 작품을 읽기 시작하였다. 단편이어서 다 읽는데 1시간 남짓 걸렸지만, 그 여운은 매우..
  • 신경숙.풍금이 있던 자리 6페이지
    Ⅰ. 서사 신경숙을 두고 흔히들 서성거림의 문체를 쓴다거나 혹은 여성언어를 쓰는 작가라고들 한다. 우리는 그의 작품인 <풍금이 있던 자리>를 통해 그에게 나타난 지배구조에 대한 반항의 언어, 여성 그리고 기억에 대한 것들..
  • 엄마를 부탁해 독후감 5페이지
    ● 저자의 배경 1. 저자의 배경 (Biographical sketch) 저자인 신경숙은 1963년 1월 전라북도 정읍에서 초등학교 6학년 때야 겨우 전기가 들어올 정도의 시골에서 농부의 딸로 태어났다. 열 다섯 살에 서울..
  • 신경숙 작가의 `엄마를 부탁해`를 읽고 3페이지
    엄마를 부탁해 정확하게 기억이 나진 않지만 아주 더웠던 어느 날 이였으니 7월말쯤 이였나 보다. 학교를 가기위해 집을 나서는 나에게 평소 책을 즐겨 읽지 않으셨던 엄마가 "OO아, 엄마가 읽고 싶은 책이 있는데……. " 라고..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감상문] 신경숙의 &#039;그가 모르는 장소&#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