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김소진의 고아떤 뺑덕어멈

등록일 2002.06.1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김소진의 고아떤 뺑덕어멈을 김소진 작가 연구부터 작품소개까지
잘 정리하고 감상하였습니다.
학점 역시 잘 받았구요.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작품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가 보자. 우선 <파애>를 읽었을 때, 나는 이 소설이 왠지 뒤에 나오는 <쌍가매>라는 소설과 어느정도 일맥상통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중심내용 면에서 두 작품은 모두 '처음' 이라는 것에 대한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듯한 주인공이 등장한다. <파애>에 등장하는 항아리는 이 소설을 이끌어가는 중심소재이다. 결국 제목인 '파애'역시 이 항아리의 이름이니까.. 어쨌든 이 소설에는 유난히 성(性)적인 이야기가 많이 등장한다. 소설의 첫부분에 나오는 미친여자 이야기(그녀가 주인공에게 보시를 하라는 것도 성적으로 해석할 수 있을 듯 하다.)나 이 소설의 중심 모티브인 아내의 강박관념이나 항아리가 의미하는 것..등이 그러하다. 소설에 등장하는 항아리에는 희미한 금이 가있다. 여기에서 의미하는 '금' 자체가 순결을 상징하는 것같다. 집안의 오랜 풍습인 며느리의 첫 서답 빨래를 넣어두는 항아리는 주인공의 아내 친정 어머니에 이르러 처녀가 아니라는 것이 드러나 그 대가 끊긴 것이다. 그런 이유로 집에서 소박을 맞은 어머니는 자신의 한이 서린 그 항아리를 가지고 나오게 되고 그녀의 딸인 주인공의 아내는 이런 사건 때문에 '성'에 대한 강박관념에 시달리게 된다. 그런 이유로 그녀는 그 항아리를 전화 받침으로 쓰면서도 그 강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때문에 그녀가 쓰는 소설에서는 언제나 '정사' 장면이 빠지질 않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