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여성의 페미니즘

등록일 2002.06.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본문내용

왜 우리는 성을 연구해야 하는가? 아마도 가장 쉽게 공감되는 이유는 바로 우리 이 시대의 성문화가 매우 어지럽다고 생각하는 층이 많아지고 있으며, 특히 여성들은 이러한 성문화의 피해자로서 인식하고 이에 대한 보다 급박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한 때문일 것이다. 성폭력, 성의 상품화, 성의 이중 윤리 등이 점차 사회적으로 표면화되면서 우리에게 위기의식을 심화시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여성들이 받는 많은 불평등의 사례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나는 여성들이 성적으로 받는 불평등에 대해 알아보고 거기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보고자 한다.
그렇다면 ‘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성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말에서 성은 성별 구분을 의미하는 일반적 의미와 성행위, 성 관계를 의미하는 특정한 의미를 함께 포함하고 있다.
즉 성은 신체구조와 심리구조, 사회적 규범과 특정 사회 조직들에 의해 지지되고 있는 복합적인 스펙트럼으로 이해해야 된다. 또한 가장 사적인 것 같으면서도 사실은 가장 공적이며, 가장 여리고 예민하면서도 가장 폭력적일 수 있다. (Hearns & Parkin, 1987)

참고 자료

정대현(1985),“여성문제의 성격과 여성학”, 『한국여성학』 창간호, 한국여성학회.
정대헌(1988),“성문화의 오늘과 내일”, 또하나의 문화 4호,『지배문화 남성문화』, 청하.
푸코, 미셀(1979),『성은 억압되었는가』, 박정자(역), 서울:도서출판 인간.
토머스 하디 (1891),"『테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