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천의 "경영" 전문

등록일 2002.06.12 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김남천의 소설 '경영'의 전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아홉시에서 아홉시 반까지, 현저동 사식 차입집 앞까지, 차 한 대만 꼭 보내게 해달라고, 며칠 전부터 신신부탁이지만, 바쁜 틈에 혹시 잊어버리지나 않을까 근심되어서, 최무경(崔武卿)이는 사무실을 나오려고 할 때에 다시 한번 자동차 영업소로 전화를 걸었다. 그러나 마침 말하는 중이었다. 다른 또 하나의 전화번호를 불러도 통화중이었다. 수화기를 걸고 의자를 탄 채 바람벽에 걸린 시계를 쳐다보고, 캘린더를 무심히 스쳐 보고, 그리고는 다시 수화기를 쥐었으나, 그때에 전화는 밖으로부터 걸려 와서, 책상 밑에 달린 종이 요란스럽게 울었다.
"야마도 아파트 사무실이올시다."
하고 언제나 하는 버릇대로 먼저 지껄여 보았으나 이내,
"네, 저올시다. 제가 최무경이에요. 안녕하신가요? 네, 지금 막 나가려던 참이었어요. 네? 내일루요."
그리고는 다시 대답을 이어 나아가지 못하고, 그저 들려 오는 목소리에만 귀를 기울이고 있었다. 한참 만에야 그는 탁상 전화를 틀어 쥐듯이 하고 입을 바싹 들여댄 뒤,
"내일루 연기라지만, 그러다가 아주 틀어지는 거나 아닌가요?"
하고 따지듯이 물어 본다. 그러나 한참 만에,
"글쎄요, 그렇다면 몰라두요. 무슨 본인의 잘못 같은 걸루 일이 시끄럽게 되는 건 아니겠지요? 네, 그럼 안심하겠습니다. 내일은 틀림없겠죠? 그럼 그렇게 알구 있겠습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김남천의 작품, 창작방법 연구 11페이지
    ① 전향소설의 창작 배경 김남천이 작품 활동을 활발하게 한 시기는 카프의 1,2차 검거로 조직이 해체되면서 외적 강압에 의해 문인들에게 전향이 강요된 시기였다. 천황제 파시즘의 대두와 더불어 1931년 만주사변을 계기로 더욱 강화된 사상탄압은 조선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 [현대소설론A+] 한국근대소설 리얼리즘 김남천 작가 생애연구와 ,〈처를 때리고〉,〈어린 두 딸에게〉작품분석 15페이지
    김남천과 김진해의 사랑과 그로 인한 슬픔이 자녀들을 연약하게 하여서는 안 되며 “위대하고 막대한 ‘것’”으로 승화되어야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그리고 그 큰 것 안에서 ‘생활’을 사랑해야한다고 한다. 더 위대하고 막대한 것. 김남천이 이후로도 계속 사회주의적 태도를 견지..
  • [현대소설론] 오리엔탈리즘 - 김남천의 「맥」, 「경영」을 읽고 - 2페이지
    김남천의 작품을 읽으면서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것은 "오리엔탈리즘"에 관한 점이다. 「경영」에 앞서 「맥」을 읽은 탓일까? 오시형의 주장보다 이관형의 주장에 더 정이 간다. 어쩌면 이는 오시형이란 인간에게 배신감을 느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최무경에게 있어 오시형..
  • 김남천론 8페이지
    1. 서론1930년대의 우리 문학은 ‘우리 민족의 삶에 있어서 문학이란 어떤 역할을 하여야 하는가’ 에 대해 끊임없이 도전받고 응답하여야 하는 위치에 있었다. 따라서 1930년대 중반 카프 해산을 전후하여 비평의 지도성을 상실한 당시 문단에서는 문학의 방향 설정을 위한..
  • 임화와 김남천 -동지, 우정, 고독- (IM-Hwa and Kim-Namcheon: comrade, friendship, Loneliness) 32페이지
    비평가 임화와 김남천은 식민지시대 비평사에서 가장 중요한 족적과 흔적을 남긴 대표적인 비평가들이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 둘의 관계이다. 이들은 비판, 연대, 제휴, 존경 등의 다양한 방식을 통해 비평적 우정을 맺으면서 비평 활동을 전개해왔다. 이들은 카프(KAPF)의 ..
  • 김남천의 문학론 11페이지
    1911년 3월 6일 평안남도 성천군 성천면 하부리에서 중농이며 공무원이었던 김영전의 2남2녀 중 둘째로 출생한 파붕 김남천의 본명은 김효식이다. 어렸을 때는 기독교의 영향아래서 자랐으나, 성장한 후에는 좌익사상에 경도되었다. 그는 중학교 3학년이 되던 때에 반친구들 ..
  • 김남천 <경영>, <맥> 2페이지
    예전에 듣기로 김남천의 <경영>과 <맥>은 전향소설의 백미로 꼽힌다 하였다. 막상 읽어보고 난 소감은 조금 다르다. 과연 이것이 전향소설이라는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었다고 할까. 소설 안에는 사회주의를 포기한다는 측면에서의 내용이 차지하는 부분이 그리 크지 않은 느낌..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