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 독일낭만주의문학

등록일 2002.06.12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낭만주의란 무엇인가?

Ⅱ. 「독일 낭만주의 문학」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독일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
2. 독일 낭만주의 시대의 전·후기 작가들
3. 대표작가 Novalis』(1772∼1801)

본문내용

인간에게는 이성이라는 것도 있지만 분명히 감정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이성만을 중요시하고 감정을 억압한다면 분명히 문제는 발생할 것인데, 18세기말 유럽의 사조는 고전주의 즉 이성 제일주의 사조가 팽배해 있었습니다. 이에 불만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서서히 다른 주장을 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바로 "낭만주의"입니다.
낭만주의란 넓게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체에 걸쳐 서구에 나타난 문예사조를 총칭하며, 좁은 의미로는 18세기말부터 19세기초 사이에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주관적, 개성적, 공상적, 상징적, 신비적, 초자연적 특성을 보이는 문학예술을 가리키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주로 18세기말 고전주의에 반동을 두고 일어난 문학 예술이라는 점에 중심을 두고 개념을 사용합니다.) 이 문학 장르는 독일의 질풍노도(Sturm und Drang, 스트림 운트 드랑)운동을 시발점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프랑스 혁명과 관련한 혁명적 낭만주의와 병적 낭만주의를 구분하기도 합니다. 혁명적 낭만주의는 사회의 진보에 대한 낙관적인 견해에서 나온 문학이며 병적 낭만주의는 프랑스 혁명 이후 침체한 분위기 속에서 자연으로 도피하려는 지향을 보이는 등 퇴폐적인 경향이 강한 문학입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