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청자와 석굴암에 대하여...

등록일 2002.06.1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고려청자
2.석굴암

본문내용

고려청자 신비한 자색과 빼어난 형태 자기가 나오기 전에 우리나라에서는 기원전 5천년 경부터 토기가 만들어 졌다. 토기는 신석기시대의 빗살무늬토기를 거쳐 청동기시대의 민무늬토기, 그리고 통일신라시대의 회색 경질토기 로 꾸준히 그 제작기술을 발전시켜왔다. 고려자기는 이러한 통일신라시대의 토기제작기술을 바탕으로 중국의 새로운 자기제작기술을 받아들임으로써 탄생하게 되었던 것이다. 초기의 고려청자를 보면 요약이라든가 굽의 형식 등에서 화남절강성월주요의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가 있다.
당대에 꽃피운 월주자기는 비색청자라 불리워져 시인 묵객의 칭송을 들었으며, 일본 헤이안조 귀족들의 선망의 대상이었다. 이 중국의 청자기술은 고려에 전해져 본고장 중국인들까지 놀라게 한 고려청자를 탄생시켰다. 고려자기의 출현이 이렇게 중국자기의 영향으로 인해 가능했던 것이기는 하나, 고려는 곧 중국자기를 능가하는 독자적인 청자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세계 어느 어떤 나라보다도 앞서서 우수한 자기를 만들어낸 나라로서 세계의 도자역사에 있어 종주국으로서의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나라다(베트남이 중국의 기술을 받아들여 자기를 제작하였다고는 하나, 그 수준은 훨씬 떨어지는 것이었고 독자적인 발전도 이루지 못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