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분사제도와 소사장제의 비교

등록일 2002.06.1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소사장제도
분사경영 제도
< 주요 기업들의 사업부제 특징 >

본문내용

소사장제는 일반적으로 생산직 간부에게 생산공정의 일부를 책임지게 해 부품을 생산케 하는 일종의 도급생산 방식으로 최근 중소기업들이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도입한 신경영기법이다.
모기업은 소사장에게 생산 현장에 작업장과 생산설비를 설치해 주며, 생산인력 충원을 제외한 관리·판매·기타 대외업무를 모두 떠맡긴다.
따라서 독립을 원하는 직원이 별도의 장소에서 하청법인을 설립토록 지원해 부품을 공급받는「협력업체」제도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신종 협업형태다.

소사상자도의 근간이 되는 독립채산형 사업부제란 생산, 영업 등 경영활동은 물론 손익계산, 자산 및 부채관리까지를 철저히 사업부별로 운영하는 것으로 쉽게 말하자면 기업을 사업부단위로 잘게 쪼개 소기업의 연합체로 바꾼다는 얘기다. 대기업 안에서 다시 소규모 기업으로 나눠 운영하자는 아이디어가 바로 독립채산형 사업부제이다.
소사장제도 거의 같은 시스템이다. 모든 직원을 사장처럼 움직이게 하자는 것이다. 돈을 많이 번 사업부의 직원은 그만큼 월급이 많다. 반대로 적자사업부는 퇴출 대상이 된다. 철저히 실적에 대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아진다. 소사장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모기업의 경영자와 소사장제 기업의 근로자 모두가 이 제도가 공동의 이익을 제공하는 생산방식이라는 인식을 해야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