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한국전쟁기간 중 북한권력구조의 변화

등록일 2002.06.1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이번학기에 북한학개론이란 수업을 들으면서 기말리포트를 제출하라고 교수님이 말씀하셨을 때 가장 먼저 든 생각은 '한국전쟁'에 대한 것이었다. 98년도에 '한국전쟁'에 대한 수업을 들으면서 지금까지 한국전쟁에 대해서 알고 있었던 많은 사실들이 다른 관점에서 보면 다른 결론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서 아직까지도 좋은 기억이 남아있는 과목이었다. 따라서 이번 기말레포트도 '북한학개론'과 '한국전쟁'의 교집합인 '한국전쟁에서의 북한'에 대한 것으로 해야겠다고 결정하였다.
이후 도서관에서 여러 관력서적들을 살펴보다가 '한국전쟁동안에 북한의 권력구조가 어떻게 변했을지'에 관해서 리포트를 쓰기로 하였다.
II. 본론
그러면 한국전쟁은 북한의 권력구조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 주었는가? 우선 새로운 최고권력기관이 생기고 그것이 전쟁중 군사문제뿐 아니라 정치문제도 관장하는 최고의사결정기구의 기능을 수행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군사위원회이다. 전쟁 발발 다음날인 1950년 6월 26일에 북한의 입법부인 최고인민회의의 결정에 의하여 설립된 군사위원회는 김일성(위원장), 박헌영, 홍명희, 김책, 최용건, 박일우, 정준택등으로 구성되었다. 최고인민회의의 결정에 의하면 군사위원회가 북한의 주권을 전적으로 행사하게 되며 북한의 전인민, 모든 주권기관, 정당, 사회단체와 군사기관들은 군사위원회

참고 자료

고병철 외. 『한국전쟁과 북한사회주의 체제건설』. 서울: 경남대학교출판부, 1992.
와다 하루끼. 『한국전쟁』. 서울: 창작과비평사, 1999.
김학준. 『한국전쟁: 원인.과정.휴전.영향』. 서울: 박영사, 199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