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 마리아 라이너 릴케

등록일 2002.06.12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릴케 전반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작가 소개
표범 Der Panther
가을날 Herbsttag
이해와 감상
릴케의 시풍과 우리 나라 시인들
작품에 나타나는 릴케의 신(神)의 의미
작품
1. 말테의 수기 (Die Aufzeichnungen des Malte Laurids Brigge)
2. 두이노의 비가 (悲歌, Duineser Elegien)
2-1. 비가(悲歌)

본문내용

작가 소개

라이너 마리아 릴케(본명 르네 마리아 릴케 : 루 안드레아스 살로메의 권유로 르네를 라이너로 고쳐 부름)는 1875년 프라하에서 태어났다. 젊은 시절 장교로서의 화려한 생애를 펼치려던 꿈이 좌절되고 지방철도국의 보잘 것 없는 하급관리로 근무하던 아버지 요셉 릴케와 큰 가문출신이며 사회적으로 큰 명예욕에 사로잡혀 있던 어머니 소피 엔츠는 서로의 뜻이 맞지 않아 결코 순탄한 결혼생활을 하지 못한다. 부성적 권위와 모성적 포근함의 균형을 상실한 어린 릴케는 출생과 더불어 불안하기 시작한다.
1884년 릴케가 9살 되던 해에 부모는 결국 이혼하고 만다. 1900년 자신의 이름으로 『경구집 Ephemeriden』이란 소책자를 낼 정도로 활동적인 어머니는 정신질환에 가까울 정도의 울화증으로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긴장 속에 몰아넣었다. 오죽하면 훗날 릴케가 29세 되던 해에 그런 어머니에 대하여 '바지저고리처럼 속이 텅빈 망상적이고 역겨운' 여인이라고 증오 섞인 어휘를 내뱉었을까. 신앙적 독선의 어머니는 1915년 10월 14일 뮌헨에서 쓰여진 시구에서 릴케로 하여금 이렇게 절규하게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