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권안정] 패권안정이론

등록일 2002.06.1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패권안정이론의 성립 배경
Ⅱ. 패권안정이론의 전개
Ⅲ. 패권안정이론에 비판

본문내용

패권이란 특정 국가가 국제질서 형성에 지배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패권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작동할 때 국제질서가 안정을 유지한다는 이론이 패권안정론으로 '팩스 아메리카나(미국이 강제하는 평화)'는 그 전형(典型)이다.

패권안정론에 따르면 패권국가와 그밖의 나라들 사이에 힘의 격차가 클수록 안정도는 높아진다. 패권국가에 도전하면 엄청난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공포가 감히 패권국가에 도전하지 못하도록 억제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패권국가는 국제질서의 '공급자'로서 비용을 부담한다. 그런데 그 부담을 거의 혼자서 져야 하기 때문에 '오버페이'(과잉부담)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따라서 패권국가가 절대적 우위를 장기적으로 유지하기는 매우 어렵다.

패권안정론이 갖는 구조적 불안 요인이다. 미국 예일대의 역사학자 폴 케네디는 자신의 저서 『강대국의 흥망』에서 합스부르크 왕가(王家).영국 등 유럽 강대국들이 쇠퇴한 원인이 '제국의 과잉 확대(imperial overstretch)'에 있음을 실증적으로 분석, 패권국가 미국의 미래를 비관적으로 전망한 바 있다.

패권 시스템이 갖는 구조적 불안 요인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나온 것이 포스트 패권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에선 패권국가 단독으로 국제질서를 결정하지 않고 국제사회에서 리더십을 가진 국가들이 협조와 부담을 공유(共有)함으로써 해결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