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현대소설의 흐름

등록일 2002.06.1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좋은자료

목차

1. 심리주의 소설
2. 행동주의 소설
3. 실존주의 소설
4. 반소설

본문내용

현대소설의 특징은 무엇이며 이전 소설과는 어떻게 변모하였는가?
(1) 심리주의 소설
현대소설은 과거의 자연주의 문학에 대한 반동으로 출발했다. 현대소설의 기초를 이룬 선구적인 작가로는 M.프루스트, J.조이스, V.울프, J.콘래드 등을 들 수 있는데, 그들은 외면세계의 묘사에 치중했던 자연주의 작가들과는 달리 내면세계를 추구함으로써 소설을 깊은 심리탐구의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데 성공했다.
현대 작가들은 '내면세계에의 탐험' 을 감행했다. 그들의 주장을 빌면, 19세기 소설은 지극히 과학적이고도 합리적이었다.
사물에서 사물로 끝나는 외부세계의 리얼리티를 구현하는 데 이바지했다. 그러나 그것은 오늘의 관점에서 볼 때 소설이 아니다. 세계와 인간의 본질은 외부세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부세계에 있는 것이며, 단순한 현실(즉, 외부세계)의 재현으로는 사물의 참된 모습을 제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의식의 흐름" 은 내면의 리얼리티를 추구한 현대소설의 기법으로 통용되고 있다. 이 용어는 원래 W.제임즈가 <심리학 원론> 에서 처음 사용한 것인데, 인간의 의식은 조각조각 분리되어 있지 않고 마치 강물처럼 시시각각으로 변하면서 연속적으로 흐르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인간의 마음에는 무수한 심상들이 서로 복잡하게 얽혀 물결치고 있는데, 이러한 내면심리의 현상을 관찰하고 그것을 작품 속에 그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