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 연구의 문제점

등록일 2002.06.1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수업시간에 인지영역별(시공간능력, 수리능력, 언어능력)로 성차를 다룬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성차에 대한 연구결과들 특히 유의한 성차가 발견된 영역에서도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염두에 두고 그 결과를 해석해야 한다.

우선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주어진 인지능력에서 모든 남성들이 서로 비슷하고 또 여성들이 서로 비슷하다는 가정하에 남녀 집단의 평균의 차이에만 관심을 기울였다. 또한 이 입장은 남성과 여성집단의 차이를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각 집단안에서도 커다란 개인차가 있다는 사실과 주어진 능력에 대한 남성들의 분포와 여성들의 분포가 상당히 중복된다는 사실을 간과하여 왔다(Anderson, 1986)
즉 어떤 인지능력에 있어 남녀집단의 평균에 차이가 있다하더라도 이 결과가 개개 남성과 여성에게 그대로 적용된다고 보아서는 안된다. 다시 말하면, 남성들보다 더 우수한 여성들도 있고, 남성들보다 열등한 여성들도 있지만, 상당히 많은 남성과 여성들이 능력에서 서로 비슷하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

두 번째 주의점은 연구에서 나타난 남녀의 평균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하더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그 차이가 현실적으로 의미가 없을 정도로 작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많은 수의 피험자들을 연구하는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큰 의미가 없는 차이들도 통계적으로 유의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