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유목민이 본 세계사

등록일 2002.06.1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기아마 마사아키의 유목민이 본 세계사(이진복 역)을 요약한 것 입니다. 책의 목차 순으로 요약했으며 레포트 앞과 뒤에 서평과 감상을 적어 봤습니다.

목차

1. 민족과 국경을 넘어
2. 중앙 유라시아의 구도
3. 유목국가의 원형을 찾아서
4. 초원과 중화를 둘러싼 파도
5. 세계를 움직이는 투르크 몽골족
6. 몽골의 전쟁과 평화
7. 근·현대사의 틀을 묻는다

본문내용

중앙 유라시아의 유목민에 관한 문헌은 매우 드물다. 아니 드물기보다는 그 자신들이 기록한 문서는 거의 없다. 그들의 특성이라는 다소 엉뚱한 말을 핑계삼아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선 유목민족들의 주변인들의 기록을 살펴보아야 한다. 근데 어찌 된 인지 심한 적대감, 냉담, 냉혹 나아가 악의와 중상이 가득 차 있는 주변인들의 기록은 역사를 그대로 파악하고 정당한 해석을 하기가 대단히 난해하게 만든다. 저자는 이러한 관점에서 어떠한 자신만의 윤곽을 설정하고 기록된 문헌과의 싸움을 하며 이 글을 집필했다. 하지만 저자의 윤곽은 터무니없는 것이 아니다. 고고학적인 성과와 문헌의 새로운 해석상에서 논리 있게 해쳐나가는 것이다.
교토대학 교수인 스기야마 마사아키의 1997년도 저작인 이 책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근대 유라시아에 있어서 커다란 역사의 동인이 되었던 유목국가의 상태를 조망하면서 유라시아 세계사의 맥락 중에서 국가와 민족을 있는 그대로 포착하여 유목민에 대한 잘못된 시각을 교정하려 하였다.

참고 자료

문서정보: 스기아마 마사아키 저/이진복 역, 유목민이 본 세계사, 학민사, 199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