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명동성당

등록일 2002.06.11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한국 천주교회의 심장부 주교좌 명동 대성당
1. 교회건축의 특질
●기도와 명상, 비적의 장으로서의 교회당
●언어의 전례(典禮)장으로서의 교회당
●기도, 비적과 언어의 전례장의 양립
●고딕건축 일반
●고딕성당의 건축적 형태
●고딕성당의 건축적 의미

본문내용

현대의 교회건축을 생각할 때, 역시 우리 들은 원초로 되돌아가서 고찰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크리스트교의 창시자인 예수, 크리스트가 산 시대, 예수가 그 배태(胚胎)로한 유태교에 있어서 중요한 건축은 2가지 있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나는 예루살레의 중심에 놓인 신전이고 또 하나는 유태인의 커뮤니티에 수만개 건설된 시나고그이다. 신전은 그 지성소(至聖所)로 관이 안치된 장소이고, 유태인이 인생의 한번은 반드시 방문하여 기도드린 곳이다. 예수는 이 예루살렘의 신전을 "아버지의 집"이라고 정의하고 성스러운 장소, 성스러운 공간으로 하고 있다. 즉 신전은 기본적으로 기도의 장소, 기도의 공간, 제의의 장이라고 위치정할 수가 있을 것이다.
시나고그는 유태인의 지역 커뮤니티속에 있어서 그들의 성전인(구약_성서를 학습하고 설명하는 소위 학교이면, 지역의 집회소, 귀와 입에 의한 언어의 전례(典禮)의 장소이였다. 예수가 전달하여 파리사이인과 논쟁한 것도 주로 시나고그였다고 고려되고 있다. 그러므로 현대의 교회당에도 이 신저과 시나고그의 요인이 공존하고 뒤섞인 혹은 이 종류의 비율로 반영하고 있다고 생각되므로 이에 대해서 말하고 싶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