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지배세력의 성격 (신라말 고려초의 사회)

등록일 2002.06.10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I. 머리말

Ⅱ. 견훤의 사회적 성격
1. 출신과 대신라관
2. 호족세력과의 관계

Ⅲ. 궁예의 사회적 성격
1. 출신과 대신라관
2. 궁예계 호족세력의 성격

Ⅳ. 왕건의 사회적 성격
1. 출신과 대신라관
2. 왕건계 호족세력의 성격
3. 왕건세력 집권의 의미

Ⅵ. 맺음말

본문내용

후삼국의 분립과 고려에 의한 통일로 요약되는 신라말·고려초의 사회변동을 주도한 세력은 호족이었다. 호족은, 신라말 중앙정부의 지방에 대한 통제력이 현저히 약화되는 진성여왕대로부터 고려초 귀족사회가 형성되는 성종대까지 약 1세기 동안, 지방사회의 실질적인 지배자였다. 그래서 이 1세기 동안의 사회를 '호족의 시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호족은 지방사회에서 일정한 지역을 정치적, 군사적, 경제적으로 지배하고 있었다. 이들은 대체로 군·현 정도의 지역에 대한 지배권을 행사하고 있었다. 따라서 전국에는 수많은 호족이 분산적으로 할거하고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신라의 골품제사회가 해체되어 갔다는 점에서는 획기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새로운 사회질서와 정치체제가 성립되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에서는 커다란 혼란이었다. 이러한 혼란을 수습하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일은 호족의 몫이었다.
당시 호족은 사회변혁의 중심에 놓여 있었다. 후삼국의 분립을 청산하고 새로운 통일왕조를 건설하는 데에 호족의 향배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호족의 지지를 획득하여 호족을 통합해내는 일이 후삼국 통일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였다. 그러므로 후삼국 건국자 중에서 호족의 지지를 더 많이 획득하는 자가 후삼국 통일을 이룩할 수 있었다.
이런 관점에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후삼국의 삼대세력이었던 견훤과 궁예 그리고 왕건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사의 이해] 신라말 5페이지
    한 사회의 사회변동은 곧 개혁으로 이어졌고, 그것은 새로운 왕조의 개창으로 나타났다. 살펴본 나말여초의 상항은 그것을 여실히 보여준 사례라 하겠다. 그러나 이는 새로운 세력이 본래 기득권의 세력을 밀어내고 그 자리를 대신했을 뿐이고 시간이 지나면 똑같은 작태를 ..
  • 신라하대 호족세력과 사회변동 9페이지
    Ⅰ. 머리말신라하대는 극심한 천재지변 및 경성여왕의 실정과 농민 봉기, 6두품 집단의 유교 정치사상의 진흥과 반신라적 동향으로 골품제 중심의 신라 고대사회가 중세 사회로 전환되는 격동기였다. 이 사회적 격변기를 담당해간 계층은 일반적으로 호족이라 알려져 있으며, 이들은..
  • 호족연구 5페이지
    보통 우리는 신라말, 고려초에 대두한 지방세력을 호족이라 부르고 있다. 그렇지만 호족에 대한 거의 대부분의 연구는 호족의 개념을 명료하게 정의하지 않고 논지를 전개한 결과, 호족의 성격이나 신라말·고려초 사회변동의 성격을 해명하는 데 일정한 한계를 드러내었다. 호족이..
  • 신라말 효공왕대의 정치사회 변동 (The Political and Social Changes of the Reign of King Hyogong in the late Silla Dynasty) 30페이지
    庶子 출신으로 민간에서 숨어서 살던 효공왕은 진성여왕 9년에 이르러 궁전으로 불려와 태자로 책봉을 받고 禪讓이라는 유교적 방식을 통해 왕위를 계승하게 되었다. 여왕은 王京 내부의 비판적 여론의 압박 속에서 지방사회의 반란과 실정에 대한 책임을 지고 퇴위하였으며, 이는 ..
  • 신라 하대의 지방민의 동향과 농민반란 23페이지
    1.신라 하대의 지방민의 동향 1)신라 하대 사회의 성격 중대 말기의 잇따른 정치적 변란은 전제왕권을 중심축으로 한 중대의 중앙집권적 지배체제의 동요를 반영하는 것이고, 아울러 하대로의 전환은 그로 인한 지배체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하대에 이르러 성립된..
  • 나말여초의 사회변동 7페이지
    신라 하대는 한국사에 있어서 고대사회의 종말기로 여러 가지 사회모순이 노출된 시기였다. 신라의 모든 사상과 생활을 지배하던 골품제도의 모순이 서서히 드러나면서 중앙정치는 혼란스러워졌고, 이 혼란은 신라의 사회와 경제에도 영향을 주었다. 신라정부가 정치, 사회적 혼란으로..
  • [역사학]신라의 골품제도와 호족세력 13페이지
    골품제도(骨品制度)란 신라시대에 존재하는 신분제도이다. 골품제는 기본적으로 출생에 의하여 신분이 결정되었다. 신라의 골품제는 전국을 통합한 하나의 신분제였다. 정치적으로 중앙집권화가 이루어지면서 신분제는 왕을 중심축으로 한 골품제가 되었다. 골품제는 사로국 형성 시부터..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